세계 최대 규모의 태양광 단지 조성...지역경제 살리며 미래성장 동력이 될 것

[뉴스프리존,전북=김필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새만금 비전선포식을 마치고 가진 지역경제인과 오찬간담회에서 송하진 지사와 강임준 군산시장이‘전북의 친구 문재인’이라고 소개해줘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지난 대선 때 전라북도가 가장 높은 지지를 보내줬고, 지금도 가장 높은 지지를 보내주고 있다. 고마움이 깊을수록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제인을 만나면 마음이 편치 않다”며 전북도민에게 고마움을 표했다.

특히, “경제가 어려운 곳이 많지만 지역적으로는 군산이 가장 어렵다. 군산이 어려우니 전북 전체가 어려워지고 있다. 이에는 구조적인 요인도 있고, 오랫동안 진행된 원인도 있지만 나라의 어려운 일은 모두 대통령 책임 같아 마음이 무겁다”고 밝혔다.

또한,“군산은 조선소가 문을 닫은 데에 이어 설상가상으로 지엠(GM)마저 문을 닫아 치명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다. 두 업체의 비중이 25~26% 이르고, 여기에 협력업체와 관련된 음식점 서비스업까지 어려워져 경제가 무너지는 상황까지 이르렀다”고 밝혔다.

아울러, “제 고향 거제와 통영도 조선이 무너지니 지역경제가 공동화되고 황폐화됐다. 기본적으로는 지역에 있는 전통 주력 제조업이 구조조정을 겪으며 고용실적이 나빠지고, 연관된 서비스업이 문을 닫게 되어 한국경제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걸 살리는 길은 지역경제를 살리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어 “조금 전 새만금 비전선포식에 다녀왔다. 그곳에 2022년까지 세계 최대 규모의 태양광 단지를 만들려고 한다. 많은 일자리가 만들어지고 지역경제를 살리며 미래성장 동력이 될 것이다. 그러나 실제 도움으로 다가오는 데는 2~3년의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 치밀하게 계획을 세워 당장 어려움을 겪는 업체부터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