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안데레사 기자] 오늘날 우리나라의 중고등학생과 학부모들에게 가장 민감한 문제를 물으면, 단연 대입제도 변화를 꼽을 것이다. 2022학년도 대입 개편안이 확정되면서 중학교 3학년 학생들과 학부모들은 진학해야 할 고교 유형 선택에 대한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교육부는 지난달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2022학년도 대학입학제도 개편방안 및 고교교육 혁신방향(이하 개편안)’을 발표했다. 개편안의 주요 항목은 국민이 직접 참여하는 대입공론화위원회를 통해 도출됐다. 어떤 고교 유형을 선택해야 대학 진학에 도움이 될 것인지에 대한 궁금증이 크기 때문이다.

교육부는 공론화 제도를 도입한 이유를 △단순성 △공정성 △투명성 △대입제도에 대한 국민적 요구 반영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시민단체에서는 국민의 요구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은 개편안이라며 반발의 목소리를 내고 있는 상황이다. 과연 무엇이 교육부와 시민단체의 견해 차이를 초래한 것일까? 일반고는 가장 대표적인 형태의 고등학교로서 특목고나 자사고에 비해 자율성이 적다. 하지만 필수이수 단위를 축소하고 과목별 이수단위 증감범위 확대로 운영의 자율성과 유연성을 확보해 운영하고 있다. 외국어·예체능·직업 등 다양한 학교 내 진로 집중과정도 개설해 운영한다. 다만, 자사고는 학교가 운영하는 자율적 교육과정에 학생의 자율적 참여가 동반돼야만 그 효과를 누릴 수 있다. 학생 스스로 명확한 목표의식이 있고 자기 주도 학습 능력이 잘 갖춰져 있어야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다. 선택할 수 있는 전형이 여러 가지라 모든 전형을 모두 대비하려다 어느 것 하나 강점을 보이지 못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고3 진학 후 혼선을 겪지 않기 위해서는 초반에 자신의 진로, 강점에 맞는 목표 전형을 신중히 선택해 입시 전략을 세워야 한다. 또한 자사고도 특목고와 마찬가지로 내신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상위권으로 들어가는 데 어려움이 있다.

▶ 대입공론화위원회 결성, 4개의 시나리오… "상대적으로 쉬운 내신관리, 반면 학생별 맞춤수업에 제약"
대입개편특별위원회가 밝힌 공론화 범위는 △학생부위주전형과 수능위주전형 비율 △수능최저학력기준 △수능 평가방법으로 총 3가지이다. 3가지 안건의 공론화를 위해 지난 4월 23일 김영란 위원장을 포함한 7명의 위원으로 구성된 대입공론화위원회(이하 위원회)가 설립됐다. 시민참여단의 투표 및 의견수렴은 위원회에서 구성한 공론화 의제(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진행됐다. 교육부는 시나리오를 △학생 △학부모 △교원 △대학 입학처장 △교수 및 연구자로 구성된 대입전문가 등 총 35명이 참여하는 시나리오 워크숍에서 선정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일반고는 특목고, 자사고와 달리 지역별로 배정하는 방식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상위권부터 하위권까지 성적 분포가 대체로 고르게 분포돼 있다. 따라서 내신 성적 관리가 특목고, 자사고에 비해 수월한 편이다.

▶ 4.4%에서 시작된 갈등, "학생부종합전형 등 지원시 유리, 내신 관리의 어려움은 불리"
교육부에서 지난 5월 16일 발표한 것과 같이, 최종 시나리오는 토론회(국민대토론회, 미래세대토론회, TV 토론회)와 시민 참여단의 설문으로 결정됐다. 지지도 조사는 4가지 의제 각각에 대해 5점 리커트 척도 조사로 이뤄졌다. 전화 대국민 참여를 통해 구성된 시민참여단 550명에 대한 조사 결과, 의제 1이 3.40점, 의제 2가 3.27점으로 각각 1, 2위로 나타났다. 의제 1안이 다수안인 것으로 밝혀졌으나, 교육부에서는 ‘의제 1과 의제 2 간의 차이인 4.4%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다’라며 의제 1도, 의제 2도 아닌 그 중간 형태의 시나리오를 발표했다. 특목고는 외국어고(외국어 능숙 인재 양성), 국제고(국제전문 인재 양성), 과학고(과학인재 양성), 예술·체육고(예술인·체육인 양성), 마이스터고(산업수요 맞춤 인재 양성)으로 나눌 수 있다. 분야별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해 보통교과 외에 전문, 심화 교육을 실시하며 일반고에 비해 교과 편성의 자율성이 확보돼 있어 다양한 교내 활동과 프로그램을 마련해 운영한다. 이러한 교육과정 덕분에 대학별고사와 심층구술 등에 대한 대비가 상대적으로 수월하다.

2022학년도 대입에서 정시 비율이 30% 이상 확대된다는 발표 이후 특목·자사고에 대한 중3 학생·학부모의 관심이 뜨겁다. 특히 특목고는 진로와 진학 목표 계열이 정해진 수준 높은 학생들이 모여 있어 수능 학습에 유리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이는 수시 전형을 중심으로 하는 과학고·국제고 보다는 외국어고에 국한된 예측일 가능성이 높다. 다수안인 의제 1을 채택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일부 시민단체와 교육부 간 의견 충돌이 발생했다. 교육단체에서 분석한 바로는 ‘의제들 간 경쟁이 치열했으나, 각 의제의 단점에 대해 이해할만한 대안을 전문가들이 제시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특정 의제가 채택될 경우 불필요한 사회적 갈등이 발생할 가능성을 우려한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 ‘수능 30%’, 무엇이 문제일까
공론화된 안건 중에서 가장 큰 관심을 받는 것 중 하나는 수능위주전형 선발 비율일 것이다. 그러나 이는 진보·보수 할 것 없이 여러 곳에서 비판하고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교육부가 내세운 30%라는 수치가 현재와 별반 다를 게 없기 때문이다. 교육 단체도 반영 비율이 과연 적절한지에 대하여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이만기 유웨이중앙교육 평가이사 또한 상당수의 대학들이 이미 정시로 30%를 선발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와 큰 변화가 없을 것 같다고 밝힌 바 있다. 반면 이에 대해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는 “대입제도가 급격히 바뀌면 혼란과 갈등이 커질 것을 우려한 교육부가 현실을 고려해 안정적인 변화를 택한 것으로 보인다”라며 긍정적인 의견을 내놓기도 했다.

대입 문제는 모두가 만족할 수 없는 민감한 사안인 만큼 교육부의 최종 결론에 대한 반응은 양극으로 갈린다. 김상곤 교육부 장관은 지난달 17일 “공론화 과정은 큰 의미가 있었다고 생각하며, 자세한 사항은 국가교육회의와 교육부가 함께 논의해 나가겠다”라는 견해을 밝혔다. 하지만 시민단체에서는 교육부 측에서 공론화라는 강수를 뒀음에도 불구하고 시민들의 의견을 적절히 반영하지 못했다며 계속해서 아쉬움의 목소리를 내고 있는 상황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