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 국회예산정책처

[뉴스프리존 국회= 최문봉 기자]국회예산정책처(NABO)는 2019년 중기 경제전망 보고서를 통해 내년 국내경제는 수출증가세가 유지되겠으나, 전반적인 투자 활력이 약화되면서 약 2.7%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국회예산정책처는 수출은 세계 경제 회복세가 유지되면서 양호한 증가세를 보이며 경제성장을 뒷받침 하겠지만  설비투자는 반도체 투자증설의 일단락과 금리상승에 따른 자금조달 비용부담등으로 낮은 증가율이이 예상된다고 발표했다.

그리고 건설투자는 선행지표들이 감소하는 가운데 정부의 부동산 규제책 강화  및 토목관련 SOC예산 감축 등으로 인해 전년보다 감소폭이 확대될 전망이며 명목GDP는 GDP디플레이터 상승률이 높아지는 데 힘입어서 4.3% 성장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한편  중기(2018~2022년) 실질 GDP는 투자부진 등으로 성장탄력이 약화되면서 이전 5년(2013~2017년) 보다 0.3%p 낮아진 연평균 2.7% 성장할 전망이며  동기간 중 경제성장은 양호한 세계 경제여건으로 인해 수출증가세가 당분간 유지될 것으로 평가했다.

반면  건설투자는 2018년 감소로 전환돼 수축기에 진입하면서 오는 2020년까지 부진을 벗어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며, 설비투자도 제조업을 중심으로 이전보다 활력이 둔화되어 투자부진이 경제성장률 하락의 주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끝으로 향후 5년간 우리경제의 잠재 성장률은 인구 고령화 지속 등으로 인해 노동의 기여도가 하락하고 자본과 총요소생산성의 기여도는 정체되면서 이전 5년(2013~2017년) 보다 0.3%p 하락한 2.7%를 나타낼 전망이며  우리경제의 성장잠재력 확충을 위해서는 투자 활성화와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인구 구조  변화에 대한 대응책 마련이 절실히 요구된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