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국회= 임새벽 기자] 민주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는 8일, 국방부의 (지난 7일)5.18 성폭력 공식 사과와 관련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5.18 성폭력에 대해서 공식 사과했다"며 "정부와 군이 책임 있는 자세를 보인 것에 매우 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이날 장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이같이 말한 뒤 "어제 인권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인권위원장도 밝힌 바 있지만 정부의 사과는 굉장히 중요하다. 국가 폭력의 피해를 입은 국민에게 국가가 해야 할 최소한의 도리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장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은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 쌍용자동차 해고 노동자, 강정마을 주민들에 대해 공식 사과를 했다"며 "이번에도 대통령께서 5.18 성폭력 피해자들의 사과를 하기를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장 원내대표는 또 "이번 정부조사는 5.18 민주화 운동 진상을 철저히 규명하는 첫 걸음이 됐다"며 "하루 속히 5.18 진상규명 위원회가 출범해 최초 발포자와 발포명령자, 계엄군의 조직적 성폭력 여부를 밝혀야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장 원내대표는 북미 고위급회담 연기와 관련 한번도 평화체제에 걸림돌이 생긴 것 아니냐는 우려감을 표명했다. 장 원내대표는 "북미 고위급회담이 연기됐다"며 "남북 정상회담과, 북미 정상회담, 군사 합의서까지 쉼 없이 진행돼온 한반도 평화체제 진행에 브레이크가 걸린 것이다. 수 십년 냉전의 상징이던 남북 북미관계가 하루 아침에 해결이 될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또한 장 원내대표는 정부의 남북 평화 정착을 위한 기조유지를 역설했다. 장 원내대표는 "정부가 일시적 변화에 흔들리지 않고 남북 평화체제 정착을 위한 기조를 굳건히 유지하는 것"이라며 "이번 북미 고위급 회담 결렬관련 정부의 대응에 문제가 있었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