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의 인적쇄신을 위해 조직강화특별위원으로 영입되었던 전원책 변호사가 한 달 남짓 만에 해촉됐다. 결정적 원인은 전 변호사가 2월로 예정되어 있던 자유한국당 전당대회를 6,7월로 미루자고 주장했고, 비대위는 절대 불가하다는 입장이었기 때문이다. 자유한국당 비대위는 전원책 변호사와 서로간의 이견을 좁히지 못한 가운데 해촉설이 나오고 하루 만에 문자로 해촉을 통보했다.

애초에 전 변호사를 영입하기 위해 ‘십고초려’를 했다는 자유한국당 비대위였지만, 해촉할 때는 문자 메시지로 했다는 사실이 더 충격이다. “전권을 주겠다”던 김병준 위원장의 말의 무게와 신뢰를 스스로 무너뜨린 셈이다. 전 변호사 역시 자유한국당을 혁신하겠다며 칼을 빼들었지만 한 달 남짓 동안 자신이 쥐어보지 못한 칼에 희생이 되고 말았다. 

▲자유한국당 조강특위 위원에서 해촉된 전원책 변호사가 9일 오후 서울 마포구 동교동 자택 앞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비대위는 빠르게 새 조강특위 위원을 언급했지만 이미 조강특위의 권위가 땅에 떨어진 이상 인적쇄신과 혁신은 물 건너갔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새삼 전원책 변호사의 조강위에 대해서 “자유한국당 종쳤다”는 정두언 전 의원의 독설을 돌아보게 하는 대목이다. 정두언 전 의원은 전 변호사에 대해서 “개혁으로 가는 것 같다가, 다시 반동적으로 가는 것 같다”고 하면서 자유한국당 혁신에 대해 “종쳤다”는 표현을 썼다.

이처럼 자유한국당 비대위가 전격적으로 조강특위 위원인 전원책 변호사를 해촉한 것은 전 변호사가 태극기부대 영입까지 주장하는 등 ‘도로 박근혜당’의 인상을 준 것이 아무래도 혁신 이미지를 저해한다는 부담 때문으로 보인다. 실제로 좌충우돌하는 전 변호사의 발언은 언론의 관심을 받기에는 충분했으나 오히려 자유한국당의 혁신의지를 의심케 하는 부작용을 낳았다.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이 높을 때나 낮을 때나 10%대의 박스권 지지에 갇혀 있는 자유한국당으로서는 어떻게든 새누리당의 색깔을 지우는 시늉이라도 내야 하는데, 칼을 쥔 조강특위 위원이 박근혜 탄핵을 부당하다고 하고 태극기부대를 영입해야 한다는 극우발언을 반복하는 데에 비대위의 당황감이 컸을 것이다. 

▲9일 '중부내륙미래포럼'에 참석한 김병준 비대위원장. ⓒ뉴스프리존

그런 내부의 갈등이 결국엔 전당대회 연기론이라는 빌미로 터져버린 것이다. 그러나 전 변호사를 경질했다고 비대위의 혁신의지가 돋보이는 것은 아니다. 전 변호사가 영입한 세 명의 다른 조강특위 위원이 있다고는 하지만 자유한국당의 조강특위는 이미 돌이킬 수 없는 상처를 입게 되었고, 전당대회 시기까지 결정된 마당에 새로 누가 영입된다고 하더라도 인적구조를 바꾸는 일은 물리적으로나 상징적으로 모두 어려워졌다.

가장 큰 보수의 스피커였던 전원책 변호사를 통해 자유한국당 비대위가 언론과 보수층의 주목을 받고자 했지만 결국엔 ‘무례한 해고’밖에 남지 않은 결과가 됐다. 갈등은 강제진압을 했다고는 하지만 이를 지켜보는 보수지지층의 불만은 더 증폭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원인을 전 변호사가 제공했다고 보는 것이 맞겠지만 결국엔 그런 인사를 영입하고, 또한 이견을 조정하지 못하고 해촉설 하루 만에 문자로 해고하는 등 전반에 걸쳐 서툰 모양새를 드러낸 비대위에 대한 곱지 않은 시선을 피할 도리는 없어 보인다.

결과적으로 정두언 전 의원의 “종쳤다”는 독설은 용한 예언이 되고 말았다. 자유한국당 비대위는 이미 전 변호사 후임을 내정했다고는 하지만 해당 인사가 수락할지도 현재로서는 의문이고, 누가 온다고 하더라도 이미 망가진 조강특위가 제대로 가동되기도 어려워졌다. 전원책 변호사의 좌충우돌 조강특위의 결과물은 초라하다. 자유한국당에 붙은 불을 끄려고 투입된 소방수 전원책 변호사가 결국엔 불을 더 키운 셈이 됐다. 더불어 혁신의 진정성을 의심받게 된 김병준 비대위는 위기에 봉착하게 됐다. 전원책 변호사는 굴욕을 안겨줬지만, 문자해고로 도마에 오른 비대위의 상처는 그보다 더 크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