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및 산하기관, 자치구 구내식당 운영 대기업 몰아주기 여전

사진:서울시의회

[뉴스프리존,서울=최문봉 기자] 그동안 서울시가 소상공인 활성화를  위해 각종 지원정책을 펼쳐왔지만 정작 소상공인  활성화와 역행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서울특별시의회 이태성시의원(더불어민주당, 송파4)에 의하면 "서울시와 산하기관, 자치구  구내운영 사례를 제시하면서 서울시는 벼랑끝에 몰린 소상공인을  살린다며 다양한 지원정책을 연일 쏟아내고 있지만 정작  소상공인들은 정책 수혜에서 배제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와관련  이 의원은 서울시와 산하기관, 자치구 구내식당 운영 사례를 제시하면서, “국내 굴지의 대기업 계열사가 위탁운영하고 있고, 직영의 경우에도 식자재를 대기업으로부터 공급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 의원이  행감자료로 조시한 자료에  따르면  실제로  서울시 본청과 25개 자치구 가운데 10개는 위탁방식으로 구내식당을 운영하고 있으며, 성북구청(사회적협동조합)을 제외한 9개 식당은 대기업계열사가 위탁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 서울시를 비롯해 직영 중인 16개 구내식당의 경우에도 식자재 대부분을 대기업으로부터 공급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 의원은  소상공인 정책과 관련해 " 기존 공공기관에서 운영 중인 구내식당의 위탁 방식을 변경하고, 지역상인과 소상공인으로부터 식자재를 의무 공급받도록 운영방식을 전면 바꿔 실질적으로 소상공인  정책이  올바르게 정착할 수 있도록  개선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이 밖에도, 이 의원은 서울시 산하기관의 근무복을 유명 브랜드 제품 보다는 지역 내 의류봉제 소상공인에게 직접 구매할 것을 제안하는 한편 보편적 복지의 완성과 도심 제조업 활성화를 위해 학교 무상교복 도입과 지역 의료봉제업체 참여를 조희연 교육감에게 요청했다.

한편 이 의원은 “공공부문이 더 많은 관심을 갖고 지역내 소상공인이 생산하거나 유통하는 제품 소비에 적극 앞장선다면, 이들 소상공인들이 지속적으로 생존하고 성장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서울시와 교육청, 각자치구 등의 사고 전환을 주문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