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병제에서 갓 끈 동여 맨 이상천 제천시장.(사진=뉴스프리존 DB)

이상천 시장은 한마디로 화끈하다. 남자다운 성격을 가지고 있다. 마음이 열리면 지갑에 있는 돈도 전부 꺼내 불우한 이웃에게 전달할 줄 아는 보스형 지방행정가다.

반면 상대가 기만하거나 생각을 표류하게 만들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적극 대처하는 승부사 기질도 있다.

시청을 출입하면서 과장, 국장등 면면을 봤지만 손가락 안에 들어있던 사람이다. 전 행정복지국장 이근덕씨도 매사에 탁월한 능력을 발휘했던 사람이다.

로마에 가면 로마법을 따르라고 했던가? 또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한다는 말이 있다. 쥐뿔도 모르면서 얼렁뚱땅 시민을 기만하고 굴러온 돌이 박힌 돌 빼는 행정 문외한을 시장자리에 앉혀서는 시민의 불행만 가중될 뿐이다.

지난 세월을 우리는 뼈저리게 느끼고 다시는 이런 전철을 밟아서는 안 된다. 선거공약으로 시민들에게 제시했던 사항들은 당선 후 시민의견 및 환경이 공약을 도저히 이행할 수 없을 경우 어쩔 수 없이 변경할 수도 있다.

꼭 선거공약에 목 멜 필요 없다. 이행하지 않으려고 한 것이 아니라 못할 입장인데 어떻게 하나? 일부 시민들의 항변이 뒤 따르더라도 시민들은 해량()할 수밖에 없다.

이 시장 취임하고 몇 개월 동안 많은 변화가 있었다. 구 동명초 환경정리, 의림지 이벤트홀 철거, 미당리 지정폐기물 공장 이전, 포전리 화장장 정리등 대소사를 거뜬히 해결했다.

무리한 요구를 해서는 안되고 일할 수 있는 환경조성을 시민들은 해 줘야 한다. 시의회 역시 시정에 발목을 잡아서는 안 된다.

켄 블랜차드(Ken Blanchard)가 쓴 소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를 보면 일하는 사람에게 칭찬은 꼭 필요하다. 반면 열심히 하는데 어느 한 구석에서 비난을 늘어놓으면 좌절과 회의를 느끼게 된다.

이 시장이 출마 당시 시민을 위해 일하고 싶다는 각오와 신념을 시민들이 슬기롭게 받아 드려야 하고 다소 미흡한 부분이 있더라도 급하게 서둘러 판단하지 말아야 한다.

필자가 봤을 때 행정달인 답께 차분히 해결하고 있다. 고맙고 감사한 마음을 시민 누구나 간직하고 살면서 더 잘하도록 격려해 주는 것이 시민들의 바른 자세가 아닐까?

이 시장은 금전에 연연하는 삶이 아니다. 공직생활을 접어도 충분히 먹고 살 수 있는 자신의 터전이 곱게 마련돼 있다.

우리는 흔히 ‘야 임마!’ , ‘덩치 값 좀 해라’ 라고 넌지시 상대방 잘못을 꾸짖을 때도 있다. 덩치는 곰처럼 우람한 남자가 행동은 소인배 행동을 하는 사람들을 주변에서 흔히 본다.

이 시장 부인이 선거 때 필자에게 몇 마디 했던 사실은 “베푸는 것을 좋아했다. 월급도 빈 봉투로 전할 때가 가끔 있었다”면서 웃었다.

이 시장은 장가를 잘 갔다. 훌륭한 내조 덕분에 오늘의 이 시장이 존재하고 있다고 가볍게 진단해 봤다.

갓 끈 동여맨 이상천 시장에게 일할 수 있도록 시민여러분들이 힘을 실어줘야 한다. 동여맨 갓끈이 언제 풀릴지 모르겠지만 시정 전반에 걸쳐 최선을 다하고 있는 모습을 보니 모처럼 반가울 뿐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