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안데레사 기자]

알레르기 비염 예방관리 수칙

이번 주말에는 전국 대부분 지역에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수준일 거라고 예상되면서 알레르기 비염 환자는 특히 더 주의해야겠다. 알레르기 비염을 유발하는 원인 항원은 집먼지진드기, 나무나 풀 또는 잡초의 꽃가루, 곰팡이, 애완동물의 털이나 비듬, 바퀴벌레 따위의 곤충 부스러기 등과 같이 호흡기를 통해 흡입되는 것들이 대표적이며 음식물, 음식물 첨가제, 약물 등에 의해서도 알레르기비염이 유발될 수 있지만 꽃가루 알레르기는 무엇보다 환경조절이 중요하다.

청소.

알레르기 비염 원인

알레르기 비염은 알레르기 원인 물질에 노출된 뒤 코 안에 발생하는 염증 질환으로, 춥고 건조한 날씨로 호흡기가 예민해지면서 특히 환절기에 더 많이 발생한다.

집먼지 진드기, 꽃가루, 곰팡이, 반려동물의 털과 비듬 등 환경적 요인 혹인 유전적 요인에 의해 발생하며, 특히 가을에는 쑥, 돼지풀 등 잡초 꽃가루 농도가 높아 주의가 필요하다.

알레르기 비염의 정확한 원인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병원을 내원해 알레르기 항원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알레르기비염 예방관리 수칙

1. 물 충분히 마시기

물은 대사작용을 높여 노폐물을 배출시키므로 콧속이 건조하지 않도록 미지근한 물을 충분히 마셔주면 좋다.

2. 외출 후 꼼꼼한 세안과 샤워하기

재채기를 하거나 콧물을 닦느라 손이 쉽게 더러워질 수 있으므로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꼼꼼하게 손을 닦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미세먼지가 많은 날 외출 후에는 꼼꼼하게 세안하거나 꼭 샤워를 해야 한다.

3. 실내를 깨끗이 청소하고 청결 유지하기

공기청정기 있는 가정이 많아 공기청정기만 믿고 청소를 게을리하기 쉬운데 실내 환기를 수시로 하고, 청소기를 사용해 먼지를 없애고, 구석구석 물걸레질을 해주는 것이 좋다.

또한 집먼지 진드기와 접촉을 차단하기 위해 침대, 이불, 베개, 담요 등 먼지가 쉽게 끼는 물건은 지퍼가 달린 커버를 사용해 수시로 빨고 삶아야 한다.

4. 급격한 온도 변화 피하기

기온차가 크거나 찬 공기에 갑자기 노출되면 알레르기 비염이 악화될 수 있으니 일교차가 클 때는 마스크와 스카프, 머플러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

5. 강한 향이나 담배 연기 피하기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에게 방향제, 향이 강한 화장품은 알레르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또한 흡연자를 멀리하고 간접흡연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5. 외출을 삼가거나 황사용 마스크 쓰기

공해나 황사, 미세먼지 수치가 높을 날에는 가급적 외출을 삼가고, 꼭 외출해야 할 때에는 황사용 마스크를 착용하고 외출하도록 한다.

6. 합병증(천식, 축농증, 중이염 등) 예방하기

알레르기 항원검사를 받아 정확한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하며, 인내심을 가지고 치료를 꾸준히 지속해 이로 인한 합병증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한다.

◇ 가을철 알레르기 비염 예방 생활수칙

1. 외출 시 마스크, 안경을 착용한다.

2. 포자수가 가장 많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에 야외활동을 자제한다.

3. 운동은 주로 늦은 오후나 저녁에 한다.

4. 외부공기 차단이 중요 하므로 창문을 닫고 생활한다. (환기는 단시간에 끝낸다.)

5. 외출 후 옷은 세탁하고 즉시 샤워한다.

6. 옷은 옷장에 두고 침실에는 두지 않는다.

7. 꽃가루가 많이 날릴 때는 이불이나 세탁물을 밖에서 말리지 않는다.

8. 침구류는 뜨거운 물로 세탁한다.

9. 청소를 자주한다.

10. 코 점막 건조를 방지하기 위하여 물이나 차를 자주 마셔 수분을 보충한다.

피부 알레르기로 보는 알레르기 증상의 특징

어떠한 특정한 요인에 대해서 과민반응을 일으키는 사람들이 있다. 이것은 신체적인 반응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것은 유전적인 영향이나 다양한 요인들의 복합적인 자극에 의해 일어나곤 한다. 사람의 알레르기 반응은 상당히 다양하다. 그중에서도 오늘은 피부 알레르기의 특징들에 대해 확인해보도록 하자. 대표적인 알레르기 증상과 함께 이를 일으키는 원인은 다음과 같다.

피부 알레르기 중 대표적인 것은 아토피 피부염, 알레르기 접촉 피부염이다. 이러한 피부질환은 건조한 환절기에 증상이 더욱 악화되는 경향을 보인다. 대표적인 알레르기 증상은 심한 소양증이다. 이것은 피부에 심한 가려움증을 느끼고 두드러기와 같은 피부가 부풀어오는 것을 말한다. 또한 피부에 습진이 생기기도 하고 피부가 벗겨지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이것은 다른 사람에 비해 피부가 과민한 반응을 보이기 때문이다. 정상적인 사람들의 경우 어떠한 특정한 요인에 대한 거부반응이 심하게 일어나지 않는다. 그러나 알레르기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의 경우에는 다르다.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음식을 소량만 먹어도 반응을 보이기도 한다. 또한 추운 날씨나 건조한 환경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피부에서 다양한 증상이 일어날 수도 있다.

이렇게 알레르기반응을 유발하는 것들은 어떤 것이 있을까. 첫 번째로 주변 환경의 변화를 들 수 있다. 갑자기 날씨가 급변하는 환절기, 차가운 기온, 건조한 환경 등은 알레르기를 쉽게 일으키곤 한다. 또한 특정한 식품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도 있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경우 우유, 달걀, 땅콩, 복숭아, 게, 고등어, 밀가루 등의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음식의 섭취는 제한하고 이를 대체할 수 있는 것으로 섭취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우유 대신에 두유, 콩 대신 멸치, 밀가루 대신 쌀, 생선 대신 닭고기 등으로 영양을 충분히 공급해야 한다. 피부에 두드러기나 발진, 가려움증이 심해진다고 해서 음식을 먹지 않으면 영양결핍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피부 알레르기로 인한 각종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것이 있다. 어떠한 것에 의해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는지, 악화시키는 것은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다. 모든 음식의 섭취를 제한하고 외출을 삼가는 것은 사실상 어려운 일이다. 그러므로 본인의 식사 일지를 작성하거나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켰을 때의 상황을 자세히 기록해두는 것이 좋다. 이를 토대로 증상을 일으켰을 때 고통적으로 접촉했던 것이 무엇이었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이것은 과민반응을 일으키는 것을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되니 참고해두길 바란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