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국회= 전성남 기자] 문희상 국회의장은 14일 "국회 신뢰도가 아주 바닥인 상황이 됐다"며 "(국회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방법은 개혁 밖에 없고, 국회가 주체가 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문 의장은 서울 여의도 D 한식당에서 국회의장 초청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들과 오찬 감담회를 갖고 "혁명보다 어려운 게 개혁이라고 우리는 정치 처음 시작할 때 많이 들었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특히 문 의장은 자모인모(自侮人侮) 사자성어를 인용하며 "내가 나를 업신여기고 난 후에 남이 나를 업신여긴다는 것이다. 국회 스스로가 긍지를 가져야 한다. 자긍심이 훼손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문 의장은 또 "엄청난 격변기에 20대 국회가 탄핵을 했고, 촛불혁명의 제도적 마무리를 해야 하는 책무가 있다고 생각을 한다"며 "개헌과 선거구제 개편 등 각종 법률 제도 개정에 우리가 솔선수범하고 앞장서서 마무리를 잘 지어야 한다. 그래야 국민들로 부터 신뢰를 얻고, 남들도 우리를 우습게 알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문 의장은 "정치개혁을 이루는 20대 국회 후반기를 잘 마무리 잘 해달라"며 "개헌과 제도개선, 개혁입법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