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두 야당 보이콧으로 파행돼, 국회 정상화 촉구, 자유한국당- 국회파행은 청와대와 집권여당 책임전가!

사진: 국회

[뉴스프리존 국회= 최문봉 기자] 여당과  야당이 내년도 예산안 심의 및 민생법안 등  200여건의 법안처리를 앞두고 첨예한 대립으로  인해 국회 정상화가 안개속으로 치닫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권미혁 원내대변인은 18일 현안문제와 관련 서면 브리핑을 갖고 “국회가 깜깜하다. 두 야당의 보이콧으로 예산심의는 물론 대법관 인사청문회 등이 모두 멈췄다. 이번주엔 국회파행의 매듭을 풀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권 대변인은 “ 야당은 2주째 계속되는 대법관 공백 문제에 대한 해법을 내놓아야 한다. 사법부 주요 직위에 대한 공백은 문재인정부 들어 벌써 세 번째이다. 예산안 역시 심사기한이 10일여 밖에 남지 않았다.”며 국회 정상화를 촉구했다.

또한 권 대변인은 “혹여라도 3년차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를 비롯한 민생 예산을 깎을 목적으로 예산조정소위 정수 문제가 타결되지 못하는 것이 아니길 바란다.”고 말했다.

특히 권 대변인은 예산안 심사와 관련해 “2019년 예산을 현미경으로 심사하고 불요불급한 것은 반드시 메스를 들이대겠다고 한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의 말을 기억한다. 예산심사가 무력화되면 야당의 대안제시 기회도 박탈되는 것이다.”며 국회 정상화 협조를 당부했다.

그러나 자유한국당은 18일  송희경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청와대와 집권여당이 국회 정상화를 늦추는 저의가 의심된다.”고 말했다.

이와관련 송 대변인은 “ 여야정 상설국정협의체에서 합의한 내용을 손바닥 뒤집듯 번복하고 대통령이 공약한 5대 인사 배제기준과 취임 후에도 국민 앞에 약속한 7대 인사배제원칙에 일반 국민 눈높이에도 한참 못 미치는 장관을 임명해 놓고도 대통령의 인사권은 헌법에 보장되어 있는 것이라고 뻔뻔하게 외치는 것이 누구인가? 국민들은 속았고 인사책임자는 진정성 있는 사과 한마디조차 없다.”고 강도높게 여당을 비난했다.

특히 송 대변인은 “국민적 분노가 극에 달하고 있는 와중에도 고용 비리의 실체를 덮고 은폐하려 했던 시도가 드러났다. 국회 국정조사를 통해 국민적 의혹을 명명백백하게 밝히고 바로잡아야 할 이유가 더욱 명확해졌다.”고 피력했다.

또한 송 대변인은 “ 아직도 스스로를 야당이라고 생각하는지?  관례에 따른 예결위원 구성방식을 무시하고 막무가내로 자리 내놓으라고 떼쓰는 사람들이 어느 당인가? 집권여당의 독선과 아집은 말로만 협치를 외치는 것인지 그 저의가 의심된다.”고 말했다.

또 송 대변인은 “ 청와대와 집권여당은 국정에 무한 책임을 지는 자리다. 지금 국회를 공전시키고 민생법안과 예산안 처리를 지연시키며 국회 정상화를 늦추는 책임은 전적으로 약속을 파기하고 민의를 외면한 청와대와 집권여당에게 있다는 것을 삼척동자도 잘 아는 사실이다.”라고 지적했다.

그리고 송 대변인은 “먼저, 대통령은 야당과 국민의 반대에도 환경부 장관 임명을 강행한 데 대해 즉각 사과해야 한다. 아울러 임사검증 책임자인 민정수석을 비롯해 국정난맥에 책임 있는 인사들을 즉각 경질하라. 무엇보다 집권여당은 구차하게 야당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비열함을 멈추고 서울교통공사 등 공기업 채용비리에 관한 국정조사에 즉각 응하라.”라고 요구했다.

끝으로 송 대변인은 “ 국회정상화는 먼 곳에 있는 것이 아니다. 야당과 국민의 정당한 민의를 받들어 청와대와 집권여당이 기본으로 돌아가는 데 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