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임병용 선임기자] 정부가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의 핵심이었던 화해치유재단의 해산을 21일 공식 발표한다.

이 재단은 피해자 지원을 위해 일본 정부가 지급한 10억 엔(약 100억원)으로 위안부 피해 생존자와 사망자 유족에게 치유금 성격의 현금을 지급하는 사업을 진행해 왔다.

우리 정부의 이 같은 화해치유재단 공식해산 추진은 지난달 대법원이 강제징용 피해자에게 일본 기업이 위자료를 배상하라고 한 판결과 맞물려 있다.

이에 따라 경색된 한·일 관계를 더욱 얼어붙게 할 전망입니다. 최창행 여성가족부 권익증진국장은 “오늘 오전 화해치유재단 거취와 관련해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는것. 외교부 당국자도 “재단 처리문제 관련 작업이 막바지 단계에 있다”고 밝혔다.

2016년 설립된 화해치유재단은 박근혜 정부 당시 설립됐는데 사실상 지난해 말부터 기능이 전면 중단됐었다.

문재인 정부 이후 지난해 12월 재단이 졸속으로 설립됐다는 위안부 태스크포스의 조사 결과가 발표됐고, 재단 이사진 대부분이 사퇴했는것. 문제는 일본 정부가 출연한 10억 엔의 처리 방안이다.

이번 발표엔 이 문제는 포함되지 않을 것이라고 복수의 정부 관계자는 전했지만 재단 해산은 사실상 한·일 위안부 합의의 무력화를 의미하는 것으로 양국 간 갈등양상이 길어질 것으로 점쳐진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