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국회에서 조속히 처리 될 수 있도록 야당의 협조 당부

사진: 남인순 국회의원실

[뉴스프리존,국회=최문봉 기자] 더불어민주당 남인순 의원(보건복지위원회, 송파병)은 21일 ‘화해치유재단’ 해산 공식발표와 관련해 “박근혜 정부와 일본 정부의 졸속적인 12‧28 합의 결과 만들어진 화해치유재단이 직권 취소를 통해 해산이 공식 발표되었다. 진심으로 환영한다. 쉽지 않은 일이었으나, 문재인 정부가 노력해서 바로잡게 되어 다행이다.”며 환영의 입장을 밝혔다.

이와관련 남 의원은 “화해치유재단은 피해자와 피해자 지원단체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설립되었고, 일본 정부로부터 받은 거출금 10억엔을 지급하는 과정에서 피해자를 회유하는 일이 발생해서 상당히 문제를 일으키기도 했다.”며 “ 사실상 사업추진이 불가능한 상태에서 일본으로부터 받은 거출금을 수천만원씩 인건비와 사무실 운영비로 사용해서 국민들의 분노를 사기도 했다. 화해치유재단은 이름과 달리 화해와 치유는커녕 갈등과 상처를 남겼다"고 강도높게  비판했다.

남 의원은 이와함께 “화해치유재단 해산 공식 발표 이후 실질적인 해산까지 반년 이상 걸릴 것으로 보인다. 방향이 정해진 만큼 신속하고 차질 없이 재단의 해산절차를 추진하고, 10억 엔의 반환과 처리에 대해서는 피해자 측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 합리적으로 처리해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남 의원은 “현재 등록된 위안부 피해자 가운데 이제 스물일곱 분 만이 살아 계신다. 위안부 피해자 할머님들의 명예회복과 정의로운 해결을 위해 힘쓰겠다. 그리고 지난달에 출범한 일본군 ‘위안부’ 문제 연구소가 안정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관련법 개정안도 이번 국회에서 조속히 처리될 수 있도록 야당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남 의원은 “앞으로도 국회와 정부가 할 수 있는 역량과 자원을 집중해 역사를 기억하고 바로 세우며, 전시 성폭력 근절과 여성인권 향상에 앞장서 나가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