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손우진 기자]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위디스크 양진호 회장에 대해 보도했다. ‘웹하드 카르텔’의 수장으로 평가받으며 검찰의 구속 수사를 받는 양진호 한국미래기술회장이 전·현직 직원을 대상으로 폭행 등 부당노동행위를 한 정황이 드러나고 있다.

24일 방송된 SBS ‘그것이 알고싶다’에서는 ‘양 회장은 어떻게 괴물이 되었나? 하지만 이를 당국에 신고한 직원은 사실상 없었다.

강 씨는 양진호 회장에게 갑질폭행을 당한 피해자이다. 강 씨는 양진호 회장에게 갑질폭행을 당한 지 3년만에 용기를 내 양 회장의 실체를 폭로했다. 25일 고용노동부가 더불어민주당 이용득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양 회장이 실제 소유한 것으로 알려진 한국인터넷기술원그룹 계열사 4곳에서 지난 5년 간 노동부에 접수된 부당노동행위 진정·고소는 1건에 불과했다.

SBS ‘그것이 알고싶다’ 방송 캡처
SBS ‘그것이 알고싶다’ 방송 캡처

이 한 건도 2015년 1월 계열사 1곳에서 근로기준법 제36조 위반으로 제기한 것이었다. 폭행 신고가 아닌 ‘금품 체불’ 진정이었다. 근로기준법 제36조는 노동자가 사망하거나 퇴직하는 경우 사용자는 임금과 보상금 등 일체의 금품을 지급하도록 하고 있다. 이 사건은 회사가 시정 조치해 행정종결 처리됐다. 그 외에는 양 회장 계열사 4곳에서 5년 동안 부당노동행위 신고가 1건도 없었다.

부당노동행위를 당하고도 침묵이 당연한 것처럼 강압적 분위기를 조성한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이어 강 씨는 회사에서 양 회장이 어떤 존재였는지를 밝혔다. 강 씨는 “양 회장은 무소불위의 권력을 가진 인물이었다. 회사라기보다는 왕국이었다. 양 회장은 회사 내를 다닐 때 전동휠를 타고 다녔다”고 말했다.

강 씨는 회식자리에서 있었던 일도 털어놨다. 강 씨는 “절대 술을 못 먹겠다고 거역할 수 없는 분위기다. 화장실도 못 간다. 가학성을 즐기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양진호 회장은 웹하드 업체와 필터링 업체 그리고 디지털 장의업체를 동시에 소유한 채 디지털성범죄 영상을 올리고 지우고 다시 올리며 거액을 벌어들인, 웹하드 카르텔의 배후로 지목된 인물이다.

한 남성은 기자로부터 3년 전, 퇴사한 회사 내에서 있었던 양진호 회장의 폭행 동영상과 관련해 취재를 하고 싶다는 전화를 받았다. 피해남성은 이런 갑질동영상이 존재한다는 사실도 알지 못했다고 한다. 한 피해여성은 자신의 성관계 동영상이 양진호 회장이 최대주주로 있는 사이트에 유포되었다는 것을 알고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문제의 영상은 현재도 100원에서 150원 사이에 거래되고 있다고 한다. 양 회장은 회사 연수원 워크숍에서는 동물학대를 하게 했다. 위디스크 관계자는 “백숙을 먹기 전에 활과 칼을 준비했다. 사무실에서 비비총을 쏘며 논다”고 말하며 양 회장이 가지고 놀았다는 총을 보여주었다. 총은 단순 장난감이라고 하기에는 꽤나 묵직한 총이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무서운 갑질은 무차별적인 해고였다. 위디스크 관계자는 ”상추를 못 씻어서, 라면에 해물을 넣었다는 이유로 해고된 사람이 있다는 얘길 들었다”고 말했다.

이 외에도 자신이 원하는 색으로 염색을 하고 와라, 식사 중에 마늘이나 겨자 같은 음식을 먹이는 등 각종 가혹행위를 일상적으로 해왔다고 한다. 강 씨는 ”양 회장을 보며 정상이구나라고 생각했던 기억이 별로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지난달 말 양 회장의 전직 직원 폭행 영상이 공개되면서 상황이 달라졌다. 이후 그의 엽기 행각을 담은 영상 등 폭로가 계속 이어졌고, 계열사에서 다양한 부당노동행위가 저질러진 정황도 속속 드러나는 것이다.

노동부는 지난 5일부터 양 회장 계열사 5곳을 특별근로감독했다. 그 결과 직원 폭행을 포함한 다수의 부당노동행위 정황을 포착했다.

근로감독은 신고나 민원제기, 언론보도 등을 통해 문제가 드러난 사업장을 대상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무작위로 대상을 선정하지 않는다. 이 때문에 보통 기업은 상당 기간 근로감독을 따로 받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 의원은 “노동부는 양 회장의 계열사에 대한 특별근로감독 기간을 연장한 만큼,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면서 “이번 감독을 계기로 기업 내 폭행 등 강압적 노무관리도 사라져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