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을 향한 비판, 어디까지 받아들여야 하나?

[뉴스프리존= 임병용 선임기자] 청와대 특별감찰반 직원의 비위 정황이 잇따라 드러나자 여권에서도 조국 청와대 민정 수석의 사퇴를 공개적으로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 했다.   

박근혜 정부에서 민정수석실 공직기강비서관을 지낸 조응천 민주당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제 민정수석이 책임질 수밖에 없고, 다른 도리가 없는 상황이 됐다고 여겨진다.”  “(조 수석이) 먼저 사의를 표함으로써 대통령의 정치적 부담을 덜어드리는 게 비서 된 자로서 올바른 처신이라 생각 한다”고 말했다. 

조 의원은 또, “공직의 시작과 끝은 책임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대통령을 직접 모시는 참모는 다른 공직자들보다 더 빠르고 더 무겁게 결과에 대한 정무적 책임을 져야 한다”고도 말했다.

더불어민주당도 청와대 특감반 직원들의 비위 의혹을 사과했다.

이재정 민주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최근 발생한 일련의 사건들로 인해 크게 실망하신 국민 여러분께 깊은 사죄를 드린다.”  “잘못된 부분은 확실하게 도려내고 그에 맞는 확실한 처방을 통해 반복되지 않도록 철저히 되짚겠다”고 말했다.

청와대 내부에서도 조 수석에 대한 책임론이 고개를 들고 있는것. 조 수석이 수개월 전 기강 해이를 인지했음에도 조치하지 않아 논란을 키웠다는 지적이다.

문재인 대통령을 향한 비판, 어디까지 받아들여야 하나?

조선일보 박정엽 기자는 청와대 신년기자회견에서 “대통령과 정부 정책에 대해 비판적인 기사를 쓰면 안 좋은 댓글들이 많이 달린다”라는 질문을 던졌다. 그러자 문재인 대통령은 “대한민국에서 저보다 많이 당한 정치인은 없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이 떨어지면서 문 대통령을 비판하는 기사가 눈에 띄게 증가했습니다. 언론이 대통령을 비판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러나 그 비판이 정당하고 사실에 근거했느냐고 묻는다면 아리송하다.

물론 합리적인 논리를 가진 비판 기사도 있지만, 감정적이면서 일관성 없는 비판 기사도 많다.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카드 수수료 관련 중앙일보의 11월 29일 보도 ⓒ네이버뉴스 화면 캡처

언론의 보도 방향과 비판이 그때그때 달라진다는 것은 아무 생각 없이 보도하거나 속칭 공격할 빌미를 만들어 마구 두드린다고 볼 수도 있다.

문재인 정부가 시작될 때 ‘문재인 정부를 지켜주겠다’라고 했던 사람들도 ‘마음을 바꿨다’라는 댓글도 간혹 보입니다. 어떻게 사람이 변하니라고 말할 수 있겠지만, 그런 마음은 국민이 품을 수 있는 당연한 마음이다.

하지만 그런 국민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여론을 형성하는 언론의 보도 방향이 합리적이지 못하거나 보편성이 없었다면 다시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이명박, 박근혜 정권을 거치면서 대한민국은 급격하게 망가졌다. 그런 문제가 한두 해만에 바뀌는 것은 어렵다. 비판은 하되 비판의 근거는 늘 생각해볼 필요는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