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유병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조국 민정수석에게 힘을 실어줬다. 5박 8일의 긴 순방을 마치고 돌아온 문재인 대통령이 곧바로 지시사항을 발표했다.

▲조국 민정수석

문 대통령은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비위 논란과 관련 조국 수석의 거취에 변동이 없을 것이라고 분명히 했다. 그간 야당들이 흠집내기에 몰두했던 조국 흔들기에 쐐기를 박은 셈이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 공직 기강 확립을 강화하고 문제가 된 특별감찰반 운영을 개선하라고 지시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5일 오전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은 어젯밤 귀국 직후에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과 조국 민정수석으로부터 보고를 받았다."고 전했다. 최근 경호처 직원의 음주 폭행과 의전비서관의 음주 운전, 특별감찰관의 비위 의혹이 연이어 터지면서 해이해졌다는 지적까지 받고 있는 공직기강을 바로 잡으라는 뜻이다. 그러면서 "보고내용은 이른바 특감반 사건의 그동안 진행경과와 앞으로의 특감반 개선방안"이라고 덧붙였다.

김 대변인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조국 수석에게 "청와대 안팎의 공직기강 확립을 위해 관리체계를 강화하는 한편 특감반 개선방안을 조속히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특히 특별감찰반의 역할과 구성을 포함해 이번에 발생한 문제들이 재발하지 않도록 고치는 임무를 조국 수석에게 맡김으로써 여전한 신임을 보여줬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대검 감찰본부의 조사결과가 나오면 이번 사건의 성격에 대해 국민들이 올바르게 평가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김 대변인은 전했다.

김대변인은 문 대통령의 이같은 지시 발언이 '청와대가 대처를 대체로 잘했다는 취지였느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민정수석의 거취는 야당이 결정할 문제가 아니라 국민이 판단할 문제라는 뜻으로 해석된다.

또 야당에서 요구하고 있는 조 수석의 경질에 대해 '그럴 의도가 없는 것으로 보면 되겠느냐'는 질문에도 "변동이 없었다"고 분명히 했다.

이 같은 문 대통령의 방침은 지극히 정석인 원칙적인 대응이란 반응이 여권 지지층에서 나온다. 기득권 세력들의 구태적 정치 공세에는 원칙적 대응만이 최고의 해답이란 해석도 나온다.

하지만 조 수석은 기강해이와 비위가 발생하자 해당 직원들은 물론 조직 전체를 다 경질했다. 그야말로 '역대급' 징계로  조기에 문제를 수습하는 중이다. 특감반 비위 의혹과 관련한 민정수석실의 대처에 문제가 없었다고 판단하는 문 대통령은 감찰 결과 역시 다르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