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일 서울 중구 대한성공회 서울대성당에서 열린 '2018 인권의 날 기념식'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이 축사를 하고있다. <사진=청와대사진기자단>

[뉴스프리존=임새벽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오전 세계 인권의 날을 맞아 대한성공회 서울대성당에서 열린 '2018년 인권의 날 기념식'에 참석했다.

올해는 세계인권선언 채택 70주년으로 열린 이번 기념 행사에 현직 대통령이 참석한 건 2003년 노무현 대통령이 처음 참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다.

문 대통령은 "오늘은 세계인권선언 70주년"이라며 "인권을 보호하고 증진하기 위한 모든 숭고한 노력에 깊은 존경의 마음을 보낸다”고 축하했다.

이어 "최근 차별과 혐오가 우리 사회를 갈라놓고 있다"고 지적한 뒤 "우리 자신이 소중한 만큼 타인의 권리도 존중하는 문화가 정착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식민지배와 독재, 전쟁을 겪은 국가 가운데 대한민국 정도의 인권 수준을 가진 국가는 거의 없다"며 누구도 차별받지 않는 포용사회를 만들기 위해 "국가인권위원회는 앞으로도 독립적인 활동을 철저히 보장받을 것이라고 대통령으로서 약속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에서 냉전의 잔재를 해체하고 항구적 평화를 정착시키는 것은 우리 민족 모두의 인권과 사람다운 삶을 위한 것이다. 이는 곧 한반도와 동북아, 더 나아가 전 세계의 자유와 정의, 평화의 기초가 될 것이다"며 "한반도에서 인권과 민주주의, 평화와 번영이 함께 실현되길 기대한다. 우리의 노력은 전 세계에 희망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