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라인 자동화에 무선전력 시스템 공급

로보트 무선으로 전원 공급중

파워리퍼블릭(대표이사 최창욱)이 현대자동차 조립라인의 자동화 설비에 자기공진 무선전력 시스템 시제품을 공급하고 현장에서 실장 테스트를 받을 예정이라고 12일 밝혔다.

통과되면 제4차산업혁명의 화두 중 하나인 ‘스마트 공장’ 등 산업영역으로 보폭을 확장하는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에 테스트를 하는 시제품은 파워리퍼블릭과 현대자동차가 자동화 설비의 구동부에 적용하기 위해 공동 개발했다.

자동차 제조라인의 자동화 설비 구동부에 선이 많이 사용된다. 전력과 통신을 위해서다. 통신은 무선이 되지만 전원 공급의 경우 수많은 선들을 수용하기 위해 슬립링(Slip Ring)등 소모성 부품이 사용된다.

따라서 파워리퍼블릭이 이번에 제공하는 시스템과 같이 무선전력을 적용할 경우 설비의 유지보수 비용이 대폭 절감, 고장율 개선 및 수리시간 단축 등으로 원가 절감과 생산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현재 조립 공정간 차체를 탑재하고 이동하는 설비인 무인대차의 경우 접촉방식, 또는 무선이어도 자기유도 방식으로 전원을 공급 받고 있다. 그러나 전원 공급이 원활하지 않거나 접촉부위 마모로 고장이 잦아 생산성을 저하시키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파워리퍼블릭의 이번 무선전력 시스템은 자기공진 방식으로 전력을 원활하게 공급하여 생산성을 유지한다.

파워리퍼블릭 최창욱 대표는 “최근 제4차산업혁명에서 가장 큰 화두 중 하는 ‘스마트 공장’”이라며 “로봇 및 산업용 무선전력 제품도 고객들에게 맞춤형으로 제공하며 혁신적인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회사는 지난달 아프리카 콩고에 2.7조 규모의 대형 무선충전 가로등 설치사업을 수주하며 해외시장 개척에도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또한 지난 11월12일에는 전략적 기술제휴 회사인 크로바하이텍과 태국의 월드에너지그룹(World Energy Group) 3자간 MOU를 체결하고, 태국에서 전기스쿠터 무선충전시스템 공동개발에 참여하게 됐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