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안 광역경제벨트 구축 및 한반도 신경제지도 반영 위해 협력

[뉴스프리존,부산=김수만 기자] 부산시는 전라남도, 경상남도와 함께 남해안권 3개 시.도의 상생발전을 도모하고 주요 현안 사업의 지속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한다.

시는 이를 위해 20일 오전 11시 광양 월드마린센터에서 ‘남해안 상생발전 업무 협약식’에서 부산. 경남. 전남 등 3개 시. 도는 문화, 관광, 해양, 교통, 경제, 도시재생 등 다양한 분야에서 남해안 지역의 상생발전을 도모하고, 나아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한민국 발전을 견인하기 위해 협약한다.

주요 협약내용은 ▲남해안 광역경제벨트 구축과 한반도 신경제지도 반영 공동협력 ▲경전선 고속화 사업의 조속한 완료 및 교통 인프라 개선 ▲조선·해양 산업의 활력 제고와 경쟁력 확보 ▲북방 물류 활성화를 위한 공동투자 및 협력 ▲국가 균형발전 및 지방분권을 위한 긴밀한 협력체계 구축 등이다.

남해안 3개 시. 도는 협약을 구체화할 협력사업을 발굴 중이며, 부산시는 경전선 고속화 사업 공동추진, 북방 물류 활성화를 위한 공동투자 및 협력, 남해안 광역해안관광 활성화 프로젝트 등 공동협력과제를 전남. 경남에 제안, 내년 초 실무부서 간 검토를 통해 세부사업계획을 구체화할 예정이다. 

또, 공동협력과제에는 문재인 정부의 지역공약 및 민선 7기 지방자치단체장의 공약사항도 대거 포함할 예정이며, 중앙부처를 상대로 한 대정부 건의 또한 공동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이제 남해안권을 2시간대의 통합 생활권으로 정착시키고, 해양과 대륙이 만나는 지정학적 장점을 활용하여 해운· 항공 등 세계 경제. 물류거점으로 육성시킬 골든타임이 도래했다.”며, “조선. 석유화학 등 남해안의 주력산업을 고부가 가치산업으로 업그레이드하고, 항공 우주, 신소재, 로봇, 수소에너지 등 신산업과 융. 복합화를 추진한다면 남해안 경제벨트가 동북아 국제경제 거점으로 급부상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를 구체화할 수 있는 자리가 하루속히 마련될 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