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임병용 선임기자] 북한의 인권침해 상황을 비난하고 개선을 촉구하는 유엔이 뉴욕 유엔본부에서 14년 연속 북한 인권결의안을 채택한 것으로 알려졌다.

▲뉴스영상 갈무리

올해도 전원합의였고, 이에 따라 교착 상태에 빠진 북·미 비핵화 협상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국제사회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유엔의 한 소식통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북한 인권결의안이 표결 없이 전원합의로 채택됐다”면서 “이번 채택이 2005년부터 2018년 연속”이라고 말했다. 그런데 올해에는 현재 진행중인 외교적 노력을 환영한다는 내용도 포함이 됐다. 하지만 북한의 반발은 여전하다.

결의안은 “북한에 오랜 기간 그리고 현재도 조직적이고 광범위하며 중대한 인권침해가 진행되고 있다.” 예년과 마찬가지로 유엔주재 유럽연합과 일본 대표부가 회원국들의 의견을 반영해 작성을 주도했고, 우리나라도 공동제안국으로 참여했다. 이를 규탄하고 즉각적인 중단을 촉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현재 북·미 비핵화 협상의 ‘판’을 깨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비핵화 의지를 밝힌 만큼 북한의 반발이 일정 수위를 넘지 않을 것이라고 유엔 외교가는 전망하고 있기 때문이다. 북한 인권상황의 국제형사재판소 회부와 '가장 책임있는 자'에 대한 처벌이라는 강도높은 표현도 5년 연속 들어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