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유병수 기자] 일본 기업에 대한 대법원 강제징용 배상 판결 이후 급랭한 한일 관계를 타개하기 위해 양국 외교부가 국장급 협의를 추진한다.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은 20일, 외교부는 김용길 외교부 동북아국장과 가나스기 겐지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이 "한일 국장급협의를 조만간 개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구체사항에 대해서는 아직 일본 측과 조정 중"이라고 밝혔다. 24일 오후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만나 강제징용 배상 판결을 비롯한 한일관계의 주요 현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한다고 밝혔다.

대법원 판결 이후 한일 정부 당국자가 공식적으로 협의하는 것은 사실상 처음이다. 가나스기 국장은 한국 주재 일본 공관장 회의 참석차 23∼25일 방한해 우리 측과 국장급 협의를 추진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앞서 오전에는 일본측 북핵 수석대표를 겸하고 있는 겐지 국장이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만나 한반도 상황을 공유한다. 이번에 국장급 협의가 열리면 지난30일 대법원 판결을 계기로 한일간 갈등이 불거진 이래 사실상 처음 양국 정부 당국이 강제징용 문제를 놓고 대면 협의하는 자리가 된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