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개 부처 총 292건의 달라지는 제도 등

[뉴스프리존=정진훈 기자] 기획재정부가 2019년부터 달라지는 29개 정부부처 총 292건의 변경되는 주요 제도 및 법규사항을 분야별‧부처별로 소개하는 「2019년부터 이렇게 달라집니다」를 발간한다.

또한, 이용자들이 알고 싶은 정책정보를 보다 쉽고 빠르게 찾아볼 수 있도록 적용ㆍ수혜대상별 및 생애주기별로도 구분 정리했다.

기재부는 새해 정부 부처별로 달라지는 사항을 금융·재정·조세, 교육, 여성·육아·보육, 보건·복지 등 12개 분야로 재구성하고, 제도 변화에 직접 영향을 받는 대상을 무주택자, 중소기업, 근로자, 노후 경유자동차, 종교인, 병역의무자, 외국인 관광객, 지역주민 등 27개로 구분하며, 생애주기에 따라 정책의 내용을 신속히 파악할 수 있도록 영유아, 청소년, 청년, 중장년 등으로 분류했다. 

책자에는 주요 제도변경 사항에 대해서는 인포그래픽으로 제공하여 국민들이 중요한 정책내용을 손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수록했으며, 전국의 시·군·구청, 읍·면·동사무소, 공공도서관 및 점자도서관 등에 배포‧비치될 예정이다.

특히, 주요 정책 수혜계층인 청소년‧노인‧여성, 정책정보 접근이 취약한 군인장병 등의 정보접근성을 제고하기 위해 군대(육‧해‧공군 등 각군 본부), 복지문화회관(청소년‧노인‧여성 등), 시민단체에도 신규 배포하고, 언제 어디서나 달라지는 제도를 국민들이 찾아볼 수 있도록 온라인상에도 동일한 내용이 게재된다.

기재부는 먼저 26일 오전 10시 부터는 기획재정부 홈페이지에 전자문서형태로 등재되고, 다음달 14일 부터는 별도의 “이렇게 달라집니다” 웹사이트를 오픈하여 키워드별 검색까지 가능한 서비스도 제공할 방침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