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유병수 기자] 조국 민정수석과 임종석 비서실장을 출석시켜 청와대 특별감찰반 논란을 다뤘던 국회 운영위원회는 자유한국당의 완패로 끝났다는 게 여론과 정치권의 반응이다. 청와대 특별감찰반 의혹을 풀고자 열렸던 국회 운영위원회 회의에 대해 여야는 예상대로 엇갈린 반응을 내놨다.

▲사진: 뉴스영상 갈무리

이런 반응은 보수를 표방하고 있는 조선일보마저 칼럼에서 지적하고 있을 정도다. 한국당은 국정조사나 특검이 불가피하다고 결론내리며 특감반 후폭풍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해당 매체는 2일 한 칼럼에서 "한국당은 회의 차수를 변경해가며 조국 청와대 수석에 대한 공세를 벌였다. 하지만 새로운 사실은 아무것도 밝혀내지 못했다"고 혹평했다.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 역시 1일 교통방송 라디오에 출연해 "예리하게 공격할 것처럼, 사냥개처럼 폼만 잡다가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까 온순한 양처럼 아무 내용도 없었다"며 "겉으로만 시끄럽게 하고 내용은 타격이 없었다"고 꼬집었다. 한국당은 우윤근 주러시아대사를 둘러싼 의혹을 끝까지 파고 들었고, 조국 수석은 비위 혐의가 전혀 없다고 맞받았다.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도 한 방송에서 "민주당이 판정승을 하는 것 같고 조국 수석이 방어를 잘하는 것 같다고" 평했다. 자신감을 얻은 민주당은 비리행위자, 범법자인 김태우 수사관과 일부 언론의 폭로로 제기된 의혹 대부분이 해소됐다고 평가했다.

한편 조선일보는 한국당을 향해 “15시간 동안 재탕 삼탕식 질의로 변죽만 울리다가 끝냈다. 각종 의혹에 대한 기초조사와 사실 확인작업도 제대로 하지 않았다는 인상을 줬다. 이번 헛발질을 본 국민은 한국당이 또다시 콘텐츠 없는 웰빙 정당으로 되돌아가는 건 아닌지 의심이 들 것”이라고 평가했다. 민간기업인 KT&G 사장 선임에 청와대가 끼어든 것 아니냐는 공세에는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나서 방어에 들어갔다. 이런 가운데 한국당은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민간인 사찰 의혹과 관련해 국정조사와 청문회, 특별검사제 도입을 추진하겠다고 밝혀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야당의 요구로 소집된 국회 운영위원회는 대체로 민주당의 판정승으로 끝났다는 평가가 다소 우세하다.

반면 한국당은 의혹이 풀리기는 커녕, 국정조사나 청문회가 불가피하다면서 반전의 기회를 노리고 있다. 나 원내대표는 2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문재인 사찰정권의 진실을 밝히기 위한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청와대와 민주당은 '3否(부) 3變(변) 3擁(옹) 봉쇄전략'으로 국민은 물론 국회와 야당을 농락하려 했으나 공익제보자의 폭로가 상당부분 사실임을 규명하는 성과를 보였다"고 자평했다. 그러면서 "이제 불법사찰의 판도라 상자가 열리기 시작했다"며 "앞으로 관련 상임위 개최는 물론 국정조사, 청문회, 특검을 통해 불법 사찰의 진상을 남김없이 파헤쳐 나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윤영석 한국당 수석대변인도 "(청와대)의 자료요구 묵살, 진실규명에 필요한 관계자 불출석, 사실이 판명된 사안에 대한 함구로 일관하며 계획적으로 진실을 은폐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국회 상임위의 권한상 입증능력은 근본적으로 한계가 있다"면서 "국정조사와 특검 도입을 통해 국민적 의혹을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이러한 한국당의 바람대로 이번 사안이 국정조사와 특검까지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여당에서는 특검과 국조를 받을리가 없어 보인다. 바른미래당과 다른 야당도 냉랭하다. 일반 국민들 반응도 한국당의 '한방'이 없이 그간 제기해온 의혹들만 되풀이했다는 쓴소리들이 들려온다. 하지만 추가 폭로가 나올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고, 한국당이 추가 공세를 예고하고 나서면서 당분간 특별감찰반 논란은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심지어 한국당 내에서도 회의론이 나오고 있는 분위기로 여러 언론들이 지적하고 있는 상황이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