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부시장 주재, 사업수행기관, 기업, 전문가 20여명 참석 쉬메릭 육성성과 향후 발전방향 의견수렴 및 소통의 장 마련

대구시청 / 사진 = 문해청 기자

[뉴스프리존,대구=문해청 기자] 대구시는 8일 오후 2시 시청 별관 1층 소회의실에서 대구시 공동브랜드 ‘쉬메릭’ 활성화를 위한 주재로 이승호 경제부시장과 함께 간담회를 개최했다.

대구시 쉬메릭 육성사업의 추진실적과 성과를 공유하고, 쉬메릭 브랜드 인지도 및 마케팅 성과 제고를 위한 육성방향을 논의했다.

대구시 시의회 서호영 경환위부위원장, 대구경북디자인센터(사업주관기관) 김승찬 원장, 한국패션산업연구원(사업참여기관) 김시영 이사장, 대구 쉬메릭사업 조합 장세일 이사장 등 쉬메릭 회원사 대표(3명), 대구카톨릭대학교 유태순 명예교수, 경북대학교 구동모 교수, 대구상공회의소 이종학 사무처장 등 관계 전문가 20여명이 참석했다.

대구 쉬메릭은 1996년 전국 지자체 중 최초로 공동브랜드 만들어 지역의 우수하고 특색있는 중소기업 제품을 선정하여 다양한 제품군의 마케팅을 지원하여 왔으며, 이후 실라리안(경북) 등 타 지자체의 벤치마킹 사례가 되어왔다.

현재 25개사의 129개 제품이 쉬메릭 브랜드를 사용하고 있으며, 쉬메릭 제품의 최근 5년간 매출 실적은 2014년 241억원에서 현재 776억원에 달하는 등 괄목할만 한 매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16년부터는 오픈마켓 등 다양한 온라인 쇼핑몰 입점도 지원하여 ’18년엔 1억2천만원의 온라인 매출액으로 전년대비 53% 신장성과를 거두었다.

쉬메릭제품의 디자인 및 품질관리 지원을 통해 산업통상부 주최 ‘2006 GOOD Design 어워드’와 지역 스타기업(4개사)에도 선정되어 등 제품 경쟁력을 인정받고 브랜드 인지도 제고에도 기여하였다. 정화실업, ㈜에어팜, (주)씨엠글로벌, ㈜스페이스, (주)테크엔, 대림목공예, ㈜ 명성이다.

현재 급변하고 있는 소비 트랜드 및 유통 시스템에 발빠르게 대응하여 쉬메릭의 브랜드 가치를 존속 및 높여 나갈 수 있는 혁신방안을 모색해야 할 할 시점이라고 본다.

경제부(시장 이승호)는 “쉬메릭 브랜드 활성화를 위해서는 대구시 및 주관기관이 시장 트랜드와 기업 실태진단에 입각한 지원이 될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가야 할 것이다.” “무엇보다도 선정기업의 적극적인 브랜드 활용과 주체적 역할의지가 중요하므로, 향후 선정기업의 사업 참여도와 및 매출실적에 대한 모니터링과 재선정 심사기준을(현재 2년 주기) 더욱 강화할 것”을 당부했다.

경제환경위원회(부위원장 서호영)은 “대구시 쉬메릭육성 정책이 지역 중소기업의 수출 및 매출 확대로 이어갈 수 있도록 기업과 소통을 활성화하여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쉬메릭사업조합 회원사는 기업의 제품군의 특성에 맞는 마케팅과 유통시스템을 고려하여 On- Off 마케팅 및 판로망 개척 확대 등을 위해 대구경북디자인센터와 상생협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경북디자인센터(원장 김승찬)은 “한정된 재원으로 다양한 품종기업의 니즈에 맞는 차별화된 지원과 수혜기업의 형평성 문제를 동시에 충족하는 데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 “전문가 및 기업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반영하여 쉬메릭브랜드 홍보효과 제고와 기업성장을 위해 더욱 매진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