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윤상민 기자]충청북도는 도민의 생명과 재산, 주요 기간시설을 보호하기 위해 ‘충청북도 지진방재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기존 시설물의 내진성능 현황을 파악해 연차별 내진보강을 추진한다. 또한, 지진발생시 시설물의 안전성을 판단키 위해 지진가속도 계측 및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사전대비에 총력을 기울여 나가고 있다.

충청북도의 경우 지난 1978년 9월 16일 도내 속리산 부근에서 규모 5.2의 지진이 일어난 사례가 있어 안전지대로 단정할 수 없어 지진재난에 대한 사전대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에 따라 충청북도는 대형 인명피해를 일으킬 수 있는 공공건축물, 도로시설물(교량, 터널), 병원시설 등 기존 공공시설물의 내진성능을 확보키 위해 2011년부터 5년 단위의 단계별 내진보강 계획(현재 2단계, ‘16년~’20년)에 따라 내진보강을 실시하고 있다.

현재 도내 내진성능 확보율은 전체 1,812개소 중 469개소 28%이고,  2016년에는 2,077백만원을 투임해 11개소에 내진보강을 시행할 계획이다. 향후 내진보강에 필요한 내진성능평가를 위해 83개소에 추가로 1,568백만원을 투입할 예정이다.또한 도민들의 적극적 참여를 위해 공공시설물 뿐만 아니라 단독 주택 및 소형 건물 등(3층 미만이고 연면적 500㎡미만) 민간시설에도 내진보강을 실시한 경우에는 취득세 10%와 5년간 재산세 10%를 경감하는 제도(대수선의 경우 50% 경감)도 실시하고 있다.

이외에도 충북도청 건물의 보다 정확한 지진 계측과 안전성 평가를 위해 2억원을 투입해 기존 지진가속도 계측기 보강을 추진하고 있다. 지진에 안전한 건물을 홍보하는 ‘지진 안전성 표시제’도 적극 홍보해 도민들이 지진 발생 시 안전한 시설물로 대피할 수 있도록 도내 기관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해 나갈 예정이다.

충청북도 관계자는 “모든 도민들이 지진에 자발적으로 대비할 수 있도록 지진발생 시 주민행동요령 등을 포함한 홍보 포스터를 제작.배포하고, 지진 관련 각종 매뉴얼을 정비하는 등 한 발 앞선 지진 대비로 도민의 생명과 재산 피해 최소화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기상청에서 1978년 지진관측을 시작한 이래 우리나라에는 총 1,228회(2016.3.28.기준) 지진이 발생, 그 중 충청북도는 총 31회로 전체 지진 발생건수의 2.5%를 차지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