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행복 실현을 위한 실국본부별 산하기관 정부유관기관 시정업무보고

[뉴스프리존,부산=김수만 기자] 부산시(시장 오거돈)는 최근 대규모 간부 인사로 다소 어수선한 분위기를 시정업무보고회를 계기로 쇄신해 나간다는 방침을 세우고 정책소통을 위해 10일부터 16일까지 2019년도 실국본부별. 산하단체. 정부 관계기관 핵심업무를 5개 주제로 3~5개 실국본부별로 나누어 관련 현장에서 보고하는 ‘시민 행복 시정보고회’를 개최한다.

시정보고회가 처음으로 시청사 외부에서 열려 현장과의 소통을 강조하기 위해 직접 분야별 최일선 기관을 찾아 총 5회에 걸쳐 개최하는 이번 시정보고회는 주제와 관련한 산하 공기업· 출자 출연 기관과 정부 관계기관도 함께 참여하여 정책 소통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공공시설을 현장에서 관리하는 시설공단에서 첫 번째 일정을 진행했다.

10일 오전 10시부터 부산시설공단 5층 회의실에서 열린 첫 번째 시정보고회는 ‘사람 중심의 도시조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으며, 교통혁신본부, 도시 계획 실, 도시 균형 재생 국 순으로 업무 보고가 실시됐고 이어서 부산교통공사, 부산지방경찰청 등이 참여하는 토론이 이어졌다.

부산시 도시 비전을 ‘시민이 행복한 동북아 해양수도 부산’으로 설정하고 시민 행복을 앞당기기 위해 모든 시정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가운데, 교통혁신본부, 도시 계획 실, 도시 균형 재생 굵은 부산이 사람 살기 좋은 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정책 전반을 사람 중심으로 전환할 계획으로 교통혁신본부는 대중교통 시민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도시철도 중심의 버스노선 개편과 중앙버스전용차로 건설 재개로 시민 누구나 빠르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대중 교통시스템을 구축한다. 또한, 시내버스 준공영제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제도 개선 용역을 실시하며 용역수행 과정에 시민단체와 전문가 등이 참여해 시민이 공감하는 준공영제 혁신안을 마련할 계획임을 보고했다.

 도시계획 실은 포용적 계획수립으로 지속가능한 도시 발전을 추진한다. 일몰제 대비 장기 미집행 도시계획시설을 정비하여 시민 행복공간을 확충하고 사업 재구조화를 통한 유료도로 통행료의 무료화를 추진하고, 더불어 지역산업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지역건설산업의 체질 개선과 동시에 계획 중인 도로건설사업을 조기에 발주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앞장선다는 계획이고,
도시 균형 재생 굵은 시민이 체감하는 도시균형발전정책 시행으로 시민 삶의 실질적 개선을 유도한다. 서부산권, 원도심권 등 동서균형발전 핵심사업의 구체적 성과 창출을 위해 국가시범사업인 강서 스마트시티를 올해 하반기에 착공한다. 이뿐만 아니라 수요자 중심의 공공시설물 구축을 위해 총괄건축가 제도 도입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을 보고 했다.

업무보고에 이어 진행된 토론에서는 사람중심의 도시조성을 주제로 다양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특히 보고회를 주재한 오거돈 부산시장은 “시민의 관심이 높은 교통과 도시 분야 계획이 실질적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해줄 것을 당부”하고 “교통․도시행정도 협업이 필요하다며 기관 간의 경계를 넘어 산하기관 및 유관기관과의 적극적 협력”을 강조했다.

교통혁신본부 등 3개 실국본부와 부산교통공사 등 4개 산하 공공기관, 부산지방경찰청 등 3개 기관이 함께 참여한 가운데 사람중심의 도시 조성을 주제로 첫 번째 보고회에 이어 11일에는 안전·환경 분야, 14일 문화·복지 분야, 15일 경제활력·해양수도, 마지막날인 16일에는 시정혁신 분야 순으로 이어질 예정이다.

오거돈 시장은 “이번 보고회를 통해 올해 민선7기 핵심사업의 추진계획을 점검하고, 관계기관 간의 협업과 소통에 직접 나설 계획이다.”라며, “특히 올해는 시민에게 성과 창출로써 기대에 부응해야 하는 만큼 시정 전반에 걸쳐 한층 긴장감을 갖고 업무에 임해 줄 것을 강하게 주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시민행복 정책소통 시정보고회 장면 (부산시설공단) <사진=부산시>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