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임병용 기자] 여야는 사법행정권 남용 혐의로 양승태 전 대법원장이 재임 시절 검찰 조사를 받은 데 대해 엇갈린 입장을 보였다. 재임시절 사법행정권 남용혐의로 검찰 소환조사를 받는 데 대해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정치권은 한목소리로 철저한 수사와 양 전 대법원장의 사죄를 요구했다.

▲11일, 검찰에 출석하는 양승태 전 대법원장 ⓒ이명수기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현장 최고위원회의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사법부 수장이 검찰에 불려가는 것은 국가적으로 참 불행한 일"이라며 "양 전 대법원장은 사법부를 위해서라도 진실을 밝히고, 그에 상응하는 책임을 져야 한다"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이어 "오늘 양 전 원장이 검찰에 출석해 사법부에 대한 국민의 불신과 비판이 끝나고 사법부가 신뢰를 회복하는 계기가 돼야 한다"고 단언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나경원 원내대표는 회의에서 "김명수 대법원장을 앞세운 문재인정권의 사법장악 시도가 사법난국으로 치닫고 있다"며 "특정 단체 출신들로 사법부 요직을 장악해 자신들의 입맛에 따라 삼권분립을 훼손하는 위헌적 행태를 보인다"고 비판했다.민주평화당 김정현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피의자로 소환된 입장에서 지금 대법원 앞에서 쇼하고 갈 때인가"라며 비판한 뒤 "양 전 대법원장은 지금이라도 사법농단에 대해 국민 앞에 사죄하고 법적 처분을 기다리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대단히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전 대법원장의 검찰 출석으로 사법농단의 진실이 규명될 수 있도록 검찰도 철저한 수사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의당 최석 대변인도 브리핑에서 "사법부 수장이 사법권력을 사유화하고 권력입맛에 맞게 재판개입을 해놓고도 반성의 기미조차 안 보이는 것은 큰 유감"이라며 "양 전 대법관은 구속수사가 반드시 필요한 중대범죄 피의자"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