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경기= 유병수 기자] 3기 신도시 예정지에 대한 주민 반발이 확산하고 있다. 개발제한구역 국민대책위원회가 14일 경기 남양주 사능교회비전센터에서 왕숙지구 국민대책위원회 발대식을 갖고 출범했다.

행사장에는 왕숙지구 토지 강제 수용에 반발한 주민 1500여명이 운집했다. 이날 하남 교산지구 주민들이 집단행동에 나선데 이어 남양주 왕숙 1·2지구 주민들 역시 반대 입장을 공식화하면서다.

정작 지역주민들과의 소통이 부족했다는 정부가 부동산 투기 등을 우려해 3기 신도시 입지선정을 철저히 비밀리에 진행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들은 "지역주민 삶의 터전에서 쫓아내는 강제수용 결사 반대한다, 자영업자 대책없이 몰아내는 강제수용 결사반대한다, 정치인 생색내기용 업적쌓기 강제수용 결사반대한다, 땅장사 집장사 국토부 희생양되는 강제수용 결사반대 한다"는 구호를 제창하며 강력한 규탄했다.

이 자리에서 주광덕 의원(남양주 병)과 하남시를 지역구로 두고 있는 이현재 자유한국당 국회의원도 "갑자기 신도시 발표를 통해 주민들의 땅을 빼앗아 가는 것은 말도 안되는 처사"라며 "지역구 국회의원에게 신도시 발표 직전 40분에 전화로 통보하는 정부의 태도는 소통과 협치를 통해서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겠다는 정부의 국민을 향한 약속에 정면으로 위반되는 것"이라며 문제점을 제기했다. 이날 집회 단상에 올라 "주민들의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할 것이며 서울시민을 위한 신도시 개발을 반대한다"고 말했다.

조광한 시장에게 쓰는 편지를 통해 국민대책위원회 홍의준 사무국장은 "조광한 시장님은 선거 때만 하더라도 연로하신 어르신들의 손을 잡고 위로와 격려, 희망을 주셨고 당선이 되면 그린벨트로 인한 우리들의 아픈 상처를 쓰다듬고 완화와 개선을 위해 노력한다고 해놓고 당선 7개월만에 시장은 이 땅에서 나가라고 한다"며 토했다. 하남교산지구 석철호은 주민대책위원회 위원장은 "이처럼 일방통행 식으로 정책을 밀어붙이는 것은 부당하다"며 "정부는 주민들이 원치 않는 신도시 발표를 즉각 철회하라"고 말했다.

이들은 일방적 강제수용 발표 백지화를 촉구하는 등 주민들과 사전 소통 없는 행정업무를 질타했다. 이어 경기 남양주시 왕숙 1·2지구 비상국민대책위원회는 14일 발대식을 갖고 3기 신도시 백지화를 요구하는 공식적인 집단행동에 나설 전망이다.

아울러 3기 신도시 개발정책은 교통, 문화, 자족기능의 도시 등은 세밀하지 못하고 국민들의 공감을 얻지 못하기때문에 전면 철회를 요구했다. 하남시와 함께 3기 신도시 예정지로 지정된 남양주 왕숙지구 역시 주민들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실제 국토부는 신도시 관련 회의 이후 관련 문건을 무조건 회수하고 회의를 하기 전 관련 내용을 외부에 유출하지 않겠다는 보안각서를 받기도 했다. 또 회의가 끝난 직후에는 회의 참석자에게 경고문자도 발송됐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도 보안이 잘 지켜졌다는 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기도 했다. 김 장관은 1일 신년사에서 "신도시가 발표되기 전까지 250여명이 알고 있던 사안이지만 직전까지 보안이 잘 지켜졌다"며 "이미 입지를 다 정했지만 언론의 예상이 빗나가는 것을 보며 너무 신기하고 짜릿했다"고 밝혔다. 주민반발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적정한 보상이 뒷받침돼야 하지만 정부와 주민이 만족할만한 선에서 보상이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