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8일까지 물가관리 특별대책 기간, 중점관리품목 29개 지정 운영

설명절 물가안정 대책회의 / 대구시 제공

[뉴스프리존,대구=고경하 기자] 대구시는 시민들이 물가걱정 없는 편안하고 즐거운 설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18일 오후 3시 시청별관 대회의실에서 수급조절기관・유통업체・시민단체와 관련 행정기관 등 합동 ‘물가안정 특별대책회의’를 개최하고 오는 2월 8일까지 물가관리 특별대책 기간에 돌입한다.

이날 회의에는 대구시 및 구·군,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농협중앙회, 농수산물도매시장내 도매법인 등 농축산물 수급조절기관과 시내 각 백화점, 대형마트, 상인연합회 등 30여명의 민・관 관계자가 모여 각 기관별 역할에 대해 추진의지를 밝히고 물가안정을 위해 긴밀히 협조할 예정이다.

대구시는 오는 2월 8일까지를 물가안정 특별대책기간으로 정하고, 제수용품 등을 포함한 29개 품목을 중점관리품목*으로 선정하고 시와 8개 구・군에 물가상황실을 운영하여 지속적인 물가 모니터링 할 계획이다.

농수축산물 가격안정을 위해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서는 추석 성수기 비축농산물을 30% 이상 확대(3,500톤/주 →4,600톤) 방출할 계획이며, 농수산물도매시장과 축산물도매시장에서도 도매법인을 통해 출하장려금 등을 지원하여 성수기 반입물량 확보에 차질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

시청본관주차장, 두류공원 인라인스케이트장, 동대구역광장 등 3개소에서 농특산물 직거래장터를 운영할 계획이다. 농협에서는 시내전역 16개소에 농협임시판매장을 운영하는 한편, 각 백화점과 대형마트에서는 3만 원 이하 저가 선물세트를 대량 확보하여 시민들이 부담없는 가격에 설 성수품과 명절선물을 구매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대구시와 8개 구·군에서는 ‘물가대책 상황실’과 분야별 합동점검반을 통해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개인서비스요금 인상 우려가 있는 음식점, 이미용업소 등을 점검하여 개인서비스요금 안정화에 노력하고 가격표시 이행실태, 원산지 표시 및 부정축산물 유통 등에 대해서도 지도·점검을 실시한다.

전통시장 및 대형마트에 대한 가격조사를 확대 실시하여(16개소 → 24개소, 전통시장 8개소 추가) 그 결과를 시 홈페이지에 매일 공개한다. 물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공공요금 인상을 최대한 억제하겠다.

관내 215개 착한 가격업소에 대한 지속적인 인센티브 제공은 물론 착한가격업소 지정을 확대하여 물가안정에 모든 역량을 기울일 계획이다.

경제부(부시장 이승호)는 “최근 자동차부품 업계 등 지역경제가 어려움에 처해 있는데, 물가불안으로 서민들이 이중고를 겪지 않도록 관계기관・단체와 협력하여 물가안정에 최선을 다하겠다.” “올해에는 지역경제가 활력을 되찾을 수 있도록 시정 모든 역량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