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임병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UAE 특임 외교특별보좌관에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을, 이라크 특임 외교특별보좌관에 한병도 전 청와대 정무수석을 대통령 외교특별보좌관으로 위촉했다.

이날 브리핑을 통해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청와대 비서관 4명에 대한 전보 인사를 발표했다. 임 전 실장은 재직 시 대통령 특사로 아랍에미리트를 방문하는 등 외교·안보 분야 전반을 다룬 경험이 있어 아랍에미리트 특임 외교특보로 위촉한다고 청와대는 밝혔다.

대통령 비서실장 재직시 UAE 대통령 특사를 맡아 임종석 UAE 특임 외교특별보좌관은 이 지역을 방문하는 등 한국과 UAE간의 신뢰와 협력관계를 공고히 했다고 김 대변인은 배경을 설명했다. 또, 한 전 수석은 지난 2009년부터 한·이라크 우호재단 이사장을 맡아 인적 네트워크와 식견이 풍부해 이라크 특임 외교특보로 위촉한다고 설명했다.

우리나라 국익을 수호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이어 이러한 성과를 토대로 UAE와 관계에 있어 기대한다고 전했다. 구체적으로 임 특보는 올해 초로 추진되고 있는 무함마드 아랍에미리트 왕세제의 방한 관련 업무를 준비할 것이라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밝혔다.

또 2009년부터 한·이라크우호재단 이사장을 맡아 한병도 이라크 특임 외교특별보좌관은 이라크와의 인적 네트워크를 돈독히 해왔으며 외교 문화등에 대한 풍부한 식견을 바탕으로 이라크 특임 외교특별보좌관으로서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것이라고 전했다. 또, 한 특보는 오는 27일 이라크에 특사로 파견돼 마흐디 총리를 예방하고 우리 기업의 현지 진출 문제를 논의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