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체전 100회 개최 전 투명한 체육계 조성돼야"

[뉴스프리존,서울=장효남 선임기자] 2015년 서울시태권도협회 직원과 심판 등 2명이 중국 현지 태권도협회와 MOU를 체결하기 위해 방문했다가 성매매 혐의로 중국공안에 채포되어 구류와 함께 벌금을 내는 일이 발생했지만 서울시체육회는 이후 이들에게 어떤 징계를 내렸는지 의문이라는 주장과 함께 이 같은 체육분야의 부정과 비리 관행에 대해 철저한 진상규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서울시의회 일각에서 제기됐다.

22일 김태호 서울특별시의회 의원(더불어민주당, 강남4)은 체육분야의 금품수수 및 배임 횡령, 입학 비리, 폭력 및 성범죄, 승부조작, 편파판정 등 부정과 비리 관행의 시민제보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서울시체육회 직원 인사 청탁 건’, ‘시 보조금으로 개최한 각종 종목대회의 예산 부정사용 건’, ‘서울시청 직장운동경기부 비위 건’, ‘종목 내 성폭력 고소 취하 압력 건’ 등 관련 제보가 속출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서울시태권도협회 직원과 심판 등 2명은 현지 태권도협회와 MOU를 체결하기 위해 방문한 중국에서 성매매 혐의로 중국 공안 단속에 걸려 현지에서 구류된 뒤 벌금을 낸 이력이 있었으나 서울시체육회 차원에 적절한 징계가 내려졌는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김 의원은 “서울시청 직장운동경기부 모 감독은 선수들을 위해 제공된 차량과 차량주유비 등을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했고 선수단 격려금 등을 부정 사용했지만 시체육회의 ‘제 식구 감싸기 식’ 조사로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못한 사실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서 김 의원은 “공금 횡령 등의 혐의로 벌금 200만원을 선고받은 자를 서울시체육회 부회장으로 선임하거나 도박사건 연류 선수를 서울시 직장운동경기부 선수로 영입한 것은 서울시체육회의 윤리의식의 부재를 엿볼 수 있다”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그간 서울시 감사위원회와 서울시체육회 내 감사실(스포츠공정감사실)에서 조사·감사한 사건에 대해서도 전면 재조사해 놓친 부분은 없는지 확인이 필요하다”며 “지금까지 서울시와 서울시체육회 내부 감사결과에도 그런 입김이 영향을 미친 것은 아닌지 최근 5년간 불거진 비리에 대해 전면적으로 재조사와 재검토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끝으로 “근본적인 개혁을 위해 시 감사위원회 조사의뢰, 의회 행정사무감사와 조사특별위원회 구성 등 다각도로 방안을 모색 중”이라며 “올해 서울에서 개최 되는 100회 전국체전을 기점으로 서울시 체육계가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힘쓸 것”이라며 서울시민의 제보를 요청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