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정은미 기자] 수소경제란? 석유와 같은 화석연료가 아닌 수소를 연료로 산업과 사회를 움직이는 경제를 의미한다. 수소차 누적 생산량을 지난해 2000대에서 2040년에는 620만대(내수 290만대, 수출 330만대)로 늘린다. 그 전단계로 2025년까지 수소차 10만대 생산 체계를 갖춰 수소차 가격을 내연기관차 수준으로 낮춘다. 14곳에 불과한 수소충전소는 전국에 1200곳으로 확대한다.

석유와 같은 화석연료들은 탄소 기반 물질로서 이산화탄소와 같은 부산물들이 큰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미국, 일본 등의 선진국에서는 이미 수소를 대체 자원으로서 주목하고 수소 경제로의 이행을 위한 다양한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또 CO2 배출이 전혀 없고 도심지에 소규모로도 설치가 가능해 진정한 의미의 친환경 분산전원으로 부상하고 있는 발전용 연료전지를 재생에너지 활용 수소 생산과 연계해 2040년까지 15GW(수출 7GW 포함) 이상으로 확대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근데 무엇보다 수소하면 수소폭탄 등 위험한 이미지가 떠오르는 사람이 있을 거예요. 하지만 수소는 LPG나 도시가스보다 안전하다는 연구가 이미 진행되고 있다. 지난 17일 울산시청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우리나라가 강점이 있는 ‘수소차’와 ‘연료전지’를 양대 축으로 세계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하기 위해 수소의 생산·저장·운송·활용 전 분야를 아우르는 내용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했다.

지난 1월 17일, 정부는 안전한 수소를 대체자원으로 주목하고 『수소경제』로의 이행을 위한 다양한 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로드맵은 정부가 지난해 8월 혁신성장 전략투자 방향에서 ‘수소경제’를 3대전략 투자 분야로 선정한 이후, 3개월여간 전문가 의견수렴과 연구·분석 등을 통해 마련했다. 에너지 의존국에서 에너지 자립국으로 가는 길, 수소 경제로 실현하겠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