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 미디어 포토뉴스
[한방 진단] 어지럽고 메스꺼움이 나타나는 7가지 원인
  • 박나리 기자
  • 승인 2019.02.06 10:01
  • 수정 2019.02.06 10:01
  • 댓글 0

갑자기 빙하고 돌거나 어지러운 경우가 있다.

왜 그런지 알아보면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이 될것이다.

1. 귀안의 평형기관이 문제가 생긴 경우

어지러움증을 일으키는 가장 큰 원인 중에 하나가 바로 귀안의 평형기관에 문제가 생겼을 때 발생할 수 있다. 귀 속에 존재하는 이석에 문제가 생기면 평형감각을 잃어 두통을 동반한 메스꺼움이 생길 수 있으며, 자신이나 주위 사물이 가만히 있는데 움직이는 듯한 느낌을 받는 현기증이나머리가 빙빙 도는 듯한 느낌과 함께 주위가 캄캄해지는 듯하기 때문에 서있기 조차 힘든 경우가 있다.

2. 공황장애로 인해 생긴 경우

요즘 공황장애라는 말은 수많은 연예인들이 겪고 있다고 하여 방송매체를 통해서 많이 접한 질환이며 이는 심적인 긴장과 불안 등 심리적인 문제로 인해 속이 메스껍다거나 어지러움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3.내과 질환으로 인해 생긴 경우

영양이 부족해서 빈혈이 일어날 수도 있으며, 소화기관의 이상으로 인해 영양이 제대로 흡수되지 못해서 어지럼증과 메스꺼움 증상들이 나타날 수도 있다.

4. 뇌졸중의 전조증상인 경우

어지러움과 두통, 메스꺼움 등은 뇌졸중의 전조 증상일 수 있다.

'어지러움, 두통, 메스꺼움등은 뇌졸중 전조증상' 일 수 있다 = 픽사베이 제공

5. 주변환경으로 인해 생긴 경우

우리가 살아가는 환경은 여러 가지 이유로 세균에 노출되어 있다.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복사기 등 여러가지 기기들로부터 나오는 전자파와 에어컨이나 난방기에서 나오는 세균들에 의해 어지럽고 메스꺼움 증상을 느낄 수 있다.

6. 뇌의 이상으로 인해 생긴 경우

뇌진탕과 같은 외상에 의해 발병할 수 있다. 가벼운 뇌진탕은 우리가 느끼기에 심각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무심코 넘기는 경우가 종종 있다. 최근에 머리를 다치는 일이 있었다면 휴유증을 사전에 예방하고 어지럼증과 메스꺼움이 지속된다면 반드시 병원을 방문하여 검사를 받아야 한다.

7.뇌의 혈류가 부족해서 나타나는 경우

혈관에 지방 찌꺼기가 쌓이게 되면 신경계의 혈액순환이 나빠져 뇌졸중으로 인해 속이 메스껍고 어지러운 증상이 나타날 수가 있고 심한경우 뇌종양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개선방법

어지럽고 메스꺼움 원인을 먼저 파악하여 원인에 맞게 치료를 하게 되면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1. 스트레스는 해소할 수 있도록 본인만의 해소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고, 기름진 식사보다 우유, 멸치, 굴 등의 철분이 많이 들어가 있는 음식을 많이 드시면 더욱 좋다. 특히 비만도 어지럼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체중관리를 평소에 꾸준히 해주시면서 생활습관 관리를 꾸준히 해주는 것이 좋다.

2.혈액순환이 잘 될 수 있도록 평소 간단한 스트레칭을 비롯해 꾸준한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3. 철분이 많이 함유된 붉은 육류를 섭취하면 증세가 호전된다.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서 몸에 좋은 음식을 보충하시면 몸을 정상 컨디션으로 만들어 자연스럽게 사라질 수 있다.

4. 어지러움과 두통, 메스꺼움 등은 뇌졸중의 전조 증상일 수 있으므로, 방치하지 말고 바로 병원을 찾아 문의해 보는 것이 좋겠다.
(식약처 건강 정보 자료)

박나리 기자  parknaree@naver.com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나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

해당 언어로 번역 중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