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리 가길 염원하면서도 보내기 싫어 잠을 쫓는다. 아니 그냥 지나는 세월이 너무 허망하여 잠이 오질 않는다. 아나키스트가 되지 않으려 애를 쓰면서도 어느새 빠져들고 만다. 리바이던은 도덕과 철학 수준이 낮아져 마네킹 같다. 그래도 민주와 독재란 이념의 대립기엔 몸뚱이 하나로 긍지를 지켜왔었는데...

민주의 하늘 아래 자본주의의 촉수가 서서히 몸을 마비시키고 자치와 자율을 외치는 권력은 썩은 돈 냄새에 정신을 잃고 만다. 법대 장학생들을 동원해서 조직적으로 의에 굶주린 투사들을 옭아매고 있다. 군화보다 더 힘센 검이다.

도덕과 철학을 잊은 종이들도 의와 형평성, 약자 보호와 대의명분의 깃발을 내리고 상업경쟁에 혈안이 돼 힘의 연합에 의해 말을 고립시켜 스스로 권력이 된다. 하늘은 서서히 질식할 것 같은 스모그로 뒤덮인다. 손을 내밀어 빵과 자유를 달라고 아우성쳐도 검과 금에 굶주린 괴물들은 이들을 외면한다.

비극은 시작되고 그나마 남은 투사들마저 투옥되거나 숨어버리거나 사라진다. 거대한 정보조직체의 부품이 돼버린다. 민주와 자유, 여론과 복지, 형평과 정의, 풍요와 분배, 인권과 주권... 이런 이념들은 냉장고에 보관된 채 내내 요리되지를 못한다. 신종 자치 독선은 제왕으로 군림하면서 혈세를 용돈으로 주물러 돈맛에 길든 양들을 이리로 만든다.

스포츠와 드라마 같은 대중문화와 예술성을 보탠 영상매체와 인터넷 마술을 동원하여 상징조작을 하고 여론을 호도한다. 참으로 무서운 밀림에서 미로를 헤매며 길을 찾으나 개구멍에 처박히거나 닭장차에 실려 가기도 한다. 피지배자이면서도 주권자인 양 소리높여 외치며 머리를 방패 삼아 달려들기도 하지만 조롱과 조소에 지치고 만다.

줄줄이 묶인 조기두릅처럼 포승줄로 묶이고 돼지처럼 결박당하여 수갑을 차고 발버둥 쳐 보았자 자유민주주의의 화신인 법망만 조여올 뿐이다. 이제 스스로 아나키스트라 자칭하지만 거대한 리바이어던의 촉수를 결코 벗어나지 못하고 거미줄에 걸린 한 마리 작은 나방이에 불과할 뿐이다. 숨을 할딱이기에도 벅차다.

수많은 고통의 세월을 보내고 껍질을 벗고 탈바꿈하여 하늘을 날지만 가지 많은 고목이나 소잔등을 벗어나지 못한다. 성가시게 귓전을 울리지만 윙윙거리는 소리는 크다. 가시에 찔려 피가 솟듯 귀찮은 소리에도 영혼의 피는 흘리겠지. 그 피를 찍어 기록한 책갈피에도 햇살이 비춰진다는 소망 하나를 가져본다. (지난 2005년 문경시립기능성온천폐쇄 반대 투쟁과 2006년 자치 제왕에 항거하다 구속돼 상주경찰서 구치소 벽 안에서 쓴 글)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