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참사 희생 학생 250명 3년 만에 명예졸업식 가져

세월호 참사 5년 만에 단원고 학생 희생자 250명의 명예졸업식이 12일 진행돼 유가족과 시민들이 함께했다.  

[뉴스프리존=김현무 기자] “적폐들에게 입에 담을 수 없는 말을 듣고 있는 가운데 여전히 아이들의 졸업은 끝나지 않았습니다. 목포에서 녹슬어가는 세월호가 있고 진실은 밝혀져야 합니다. 부디 녹슬지 않는 졸업식이 되길 바랍니다” (故 문지성 양 아버지 문종택 씨)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경기 안산시 단원고 학생 250명의 ‘노란 고래의 꿈으로 돌아온 우리 아이들의 명예 졸업식’이 오전 10시 단원고 단원관에서 진행됐다.

이날 명예졸업식장에는 전명선 4.16세월호 참사 가족협의회 前 위원장과 유가족, 단원고 교육정상화 상호지원 협약 기관, 유은혜 교육부장관,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윤화섭 안산시장 등 600여 명이 함께했다.

개식사 및 국민의례를 시작으로 아이들을 기억하고 잊지 않겠다는 다짐의 마음을 담아 단원고 양동영 교장은 학생 250명의 이름을 잔잔한 목소리로 호명했다.

양 교장의 故 전찬호 군 아버지 전명선 4.16세월호 참사 가족협의회 前 위원장에게 명예졸업장을 전달할 때 유가족과 시민들의 흐느낌과 통곡의 목소리로 장내의 분위기가 더욱 엄숙해졌다. 

유은혜 교육부 장관이 한 세월호 유가족의 슬픔을 함께 나누고 있는 가운데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이 이를 지켜보고 있다. 

이후 인사말을 하기 위해 단상에 올라간 유은혜 교육부장관은 한동안 말을 잇지 못한 체 “세월호 참사 5년 만에 명예졸업식을 하게 돼 송구스럽고 매우 안타깝다. 250명 우리 아이들의 희생을 기억하겠다”고 흐느끼는 등 좀체 마음을 잡기 힘든 모습을 보였다.

이어 발언한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은 “명예졸업식은 졸업장 수여 이상의 의미를 넘어 교육계가 한층 더 노력하고 책임을 다해 나가는 자리다. 학생들을 위한 여러 가지 교육적 가치를 세우는 일에 더욱 더 정진해 나아 가겠다”고 사뭇 다른 결의에 찬 모습을 보였다.

이에 전명선 4.16세월호 참사 가족협의회 前 위원장은 회고사에서 “세월호 참사가 없었더라면 학생복 입고 친구들과 함께 자리했어야 할 졸업식장에 엄마, 아빠들이 공허한 마음으로 이 자리에 있다”라며 “제적처리로 아이들은 명예를 잃었고, 주인 잃은 교실 또한 사라져야했다“라고 그간의 학교와 교육청에 대한 섭섭함 마음을 여과 없이 성토해 냈다.

故 오영석 군 어머니 권미화 씨가 아들의 이름을 부를 때 취재진들도 함께 슬픔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명예졸업식이 끝났지만 한동안 자리를 떠나지 못하고 취재진에 둘러싸여 인터뷰를 한 故 오영석 군 어머니 권미화 씨는 “나쁜 소식으로 자식을 잃고 일상들이 달라져 벗어나야 하는데 잘 안된다. 국민과 전 세계에서 힘 실어주는 만큼 약속 지키겠다 말해야 하는데...”라는 말꼬리를 흐리며 “따뜻한 시선으로 바라봐 주셨으면 좋겠다. 많이 힘 실어주셨는데 졸업장은 언제 풀어봐야 할지 모르겠다”고 말해 꿋꿋이 참고 있던 취재진의 눈물을 자아내게 했다.

한편, 명예졸업식에 참석한 유가족과 시민들은 진도 앞바다에서 애타게 구조를 기다리던 마음과 단 한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교육으로 대한민국이 나아가길 간절히 소망하는 마음을 피력해 수많은 취재진들의 원활한 취재활동을 이끌어 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