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들이 토론회를 통해 찾고자하는 권리는 다름아닌 '학습권' 이다.

'2019 청소년 학습권 보장 대토론회'열릴예정, 청소년들의 지방자치실천 계기 마련되나?

청소년들이 자신들의 권리는 자신들 스스로가 지키겠다고 나섰다.

지난 12일 청소년들은 방학기간에 참여했던 환경정화봉사를 종료하고 그동안 활동에 대한 소감을 나누었다/ 사진 수원시 광역행정 시민협의회 청소년분과

청소년들의  '지방자치' 체득 계기

2월 19일(화) 10시부터 12시까지 2시간 동안 수원시 권선구청 대회의실에 청소년들이 몰려온다. 그 이유는 자신들의 소중한 권리를 더이상 침해받을 수 없다며 토론회를 열겠다는 것이다.

이들은 <수원시 광역행정 시민협의회 청소년분과> 소속으로 자원봉사로 지원한 학생들과 함께 지난해 12월부터 2월초까지 지역환경정화 봉사활동을 하면서, 지역문제, 자신들의 학습권 문제에 대해 관심을 두기 시작했다.

이들은 환경정화 봉사활동을 하면서 '전투기 소음'으로 인한 학습권 침해가 심각하다는 것을 인식하는 계기가 되었다. 개인적으로 전투기 소음을 들을 때는 '전투기 소음으로 시끄러워서 짜증난다, 공부할 때 집중이 안된다' 정도의 불만이었는데, 이것이 자신들의 소중한 권리가 침해받고 있다는 것을 잘 알지 못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봉사활동을 하며 함께 모여 대화를 하고, 때로는 논쟁도 하면서 '학습권'이 자신들의 소중한 권리라는 것을 인식했다.

'수원-화성 군공항' 전투기 소음이 비단 청소년들의 학습권 문제만이 아닌 지역사회, 나아가 국가적으로도 중대한 문제임에도 아직까지 해결의 실마리가 잡히지 않은 상태이다.

그런데 지역의 청소년들이 직접 나서서 자신들의 소중한 권리를 지킴과 동시에 지역현안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한다.

학생들이 방학기간중에 환경정화활동을 펼친 곳중에 한 곳 '화성 황계동 마을' 군공항전투기 기지가 있는 마을입구, 군기지 담벼락 벽화/사진 김은경기자

어른들이 그토록 외쳐왔던 '지방자치'를 이제는 청소년들이 실행에 옮기고자 한다.

청소년들 스스로 자신의 권리를 지키기 위해, 지역문제에 관심을 갖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토론회'여서 주목된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수원지역 국회의원들이 토론회를 여는 청소년들을 격려하기 위해 김진표, 박광온, 김영진,백혜련의원이 청소년들한테 시상을 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