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부총재보의 금융결제원장 내정설에 반발해 정부에 철회를 요구하는 금융노동자 투쟁본부. 사진=장효남 선임기자

[뉴스프리존 = 장효남 선임기자] 임형준 한국은행 부총재보가 차기 금융결제원장으로 내정되었다는 설이 대두되는 가운데 금융노동자 공동투쟁본부가 14일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날 오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금융노동자공동투쟁본부(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조,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는 기자회견을 갖고 “전문성을 무시한 인사는 어떠한 이유로도 정당화 될 수 없다”며 “반노동적 부적격인사의 금융결제원장 추천을 철회하라”고 정부당국에 촉구했다.

이들을 성명을 통해 “금융결제원의 최고경영자는 소통을 통해 통합을 이를 수 있는 인사, 업무에 대한 식견이 탁월하고 미래를 향한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과 책임감을 겸비한 인사가 선임되어야 한다”며 “하지만 현재 진행 중인 금융결제원장 선임 과정은 이와는 거리가 멀다”고 선을 그었다.

또한 성명은 내정설이 도는 인사가 한국은행 관계자이며 그는 내부에서조차 비판을 받는 인물이라고 지적했다. “某 한국은행 부총재보는 인사전횡을 통해 내부 분열을 심화 시키고 노사관계를 파탄시킨 주역으로 평가받고 있다”며 “인사경영국장 시절부터 현재의 부총재보에 이르기까지 그는 노동조합에 대해 폭압과 적대시로 일관하였다”고 적시했다.

이어서 한국은행 경영진도 싸잡아 비난했다. “금융결재원과 한국은행은 특수 관계지만, 특수 관계라는 말은 상호 존중과 협조를 통해 상부상조하는 관계를 의미하지 일방적인 종속 관계에 있는 것은 아니”라며 “한국은행 경영진은 금융결제원장 자리를 한국은행의 일방적 인사 배출구 또는 공신에게 추는 전리품으로 간주하고 있다”고 분노했다.

그러면서 “양대 금융권 산별노조로 구성된 금융노동자 공동투쟁본부가 이번 금융결제원 원장 선임 과정에서 요구하는 것은 ‘공정한 절차에 따라 검증된 능력 있는 인사를 선임’하라는 것”이라며 “박근혜 정권에서나 가능했을 구태가 현 민주 정부에서도 재연되면 적폐가 되어 결국 정의가 무너지게 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끝으로 “금융노동자 공동투쟁본부는 ‘부적격 인사’, ‘밀실야합 인사’라는 구태를 청산하고 ‘객관적이고 공정한 금융결제원 원장 선임’을 쟁취하기 위해 투쟁할 것”이라고 밝히며 정부당국의 철회를 요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