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뇌쏙쏙! 기억쏙쏙! 인지강화교육 등 치매극복 프로그램 진행

▲진도군은 치매안심센터에서 치매 극복과 예방을 위해 ‘기억모아 행복쉼터 교실’을 운영하고 있다(사진제공=진도군)

[뉴스프리존,전남=이계문 기자] 전남 진도군은 지난 1월 21일부터 오는 4월 19일까지 치매안심센터에서 치매 극복과 예방을 위해 ‘기억모아 행복쉼터 교실’을 운영하고 있다고 19일 밝혔다.

진도군 치매환자는 1206명으로 65세 이상이 11.97%를 차지하며, 이 중 793명(치매환자 대비 65.7%)이 치매안심센터에 등록했다.

기억모아 행복쉼터 교실은 진도군 보건소와 함께 치매 전문 강사가 주 4회, 오전‧오후 두 개 반으로 나누어 치매환자와 치매예방대상자를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프로그램 운영은 활동준비 활력과 징후 측정을 시작으로 ▲전신스트레칭(중치체조) ▲두뇌쏙쏙!기억쏙쏙! 인지강화교실 ▲관절과 근력강화 등 신체활동 ▲언어능력, 사고조직훈련 등 인지활동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전통악기를 통한 리듬감을 익혀 스트레스 해소와 정서 안정 활동과 미술과 수공예 활동 등 작품을 완성해 성취감과 자신감을 향상시키는 집단 활동으로 사회성을 높이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진도군은 치매안심센터를 작년에 정식 개소하면서 치매국가책임제 시행에 따라 60세 이상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치매조기검진 ▲쉼터운영 ▲치매상담 ▲치매진단 및 치료비지원 ▲치매노인실종예방사업 ▲조호물품 지원 등의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진도군 보건소 치매관리담당 관계자는 “신체 기능증진활동, 미술, 수공예, 음악 등 인지활동 등을 통해 프로그램 참여자가 사회적 고립에서 벗어 날 것으로 기대된다”며 “치매 어르신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치매증상 악화를 방지하기 위한 인지훈련 등 치매 극복‧예방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