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수첩] K·Y 배후설에 김무성 “청와대 조무래기들 가만 안 놔두겠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청와대 행정관이 자신을 문건 유출 사태의 배후로 지목했다는 말을 이준석 전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으로부터 전해 듣고 거친 표현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달 6일 김 대표는 같은 당 소속 김상민 의원의 결혼식에서 이 전 비대위원으로부터 음종환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실 선임행정관이 김 대표와 유승민 의원을 청와대 문건 유출 파동의 배후로 지목했다는 말을 전해 듣고 “말이 되는 소리냐” “청와대 애들 가만히 안 놔두겠다”며 격노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대표는 또 12일 자신의 수첩 사진이 찍혀 그 안에 담긴 내용이 외부에 알려지게 된 당일에도 화를 참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날 김무성은 “청와대 조무래기들”이라는 표현까지 써가며 격노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김 대표는 이날 본회의에 앞서 정의화 국회의장과 문희상 새정치민주연합 비상대책위원장과 비공개로 점심을 먹는 자리에서 “청와대에서 (참모들이) 대통령을 잘 못 모신다. 청와대 조무래기들” 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음은 연합뉴스가 전한 각 당사자들의 입장이다.
 

△이준석 = 나를 (모임에) 불러냈다, 술을 마셨다, 음종환이 나한테 (방송에 출연해 문건 파동과 관련한 발언한 내용을 두고) ‘훈계’조로 이것 저것 얘기했다, 여기까진 음종환도 인정한 것 같다. 문제는 음종환이 ‘배후’라는 말을 했느냐 안했느냐다. (음종환이 이를 부인하는 데 대해) 황당한 게 뭐냐면, 나 혼자 거기서 술을 안 마신 상태였기 때문이다. 내가 (문건 파동에 대해) 신문에 나온 것 외에 아는 게 없다고 하니까 음종환이 “신문에 있는 게 다 맞는 정보라고 생각하느냐”고 핀잔을 줬다. 그래서 내가 “방송에서 신문에 있는 것 이상을 얘기하려면 고급 정보를 달라”고 했다. 그런 맥락에서 (음종환의 김무성·유승민 배후설이) 나온 거다. 거기서 나만 안 취했었다. 나머지는 3~4시간째 마신 상태였다. 나만 밤 11시에 지하철 타고 그 자리에 간 거다.
 

△음종환 = 12월18일에 만난 건 맞다. 내 술자리에 이준석이 온 거다. 그날이 (문건 유출 혐의로) 박관천 전 행정관에 대한 구속영장이 청구된 날이다. 그래서 나는 “박관천 갖고 되냐. 박관천의 배후는 조응천(전 비서관)이다”라고 했다. 그러고서 (이준석에게) “조응천의 얘기를 사실로 전제해 방송에서 떠드는 게 섭섭하다”고 말했다. 또 "조응천은 (국회의원) 배지 달려고 혈안이 돼 있는 인물이다. 그래서 유승민을 만나고 다니고 김무성에게 들이대는 그런 사람이다"고 했을 뿐이다. 김무성·유승민이 배후라는 얘기는 전혀 안 했다. 김무성 수첩에는 '곧 발표될 것'이라고 적혀 있던데, 당시(12월18일)는 박관천에 대한 구속영장이 발부도 안 됐고, 조응천은 체포하지도 않은 상태였다. 그런데 어떻게 검찰이 조응천의 배후인 김무성과 유승민의 이름까지 발표할 거라고 얘기할 수 있겠느냐.
 

△손수조 = 12월18일 저녁 자리는 ‘번개(사전약속 없이 갑자기 만나는)’ 형식으로 이뤄졌다. 그날 마침 청와대에서 대통령 주재로 청년위 회의가 있어 회의를 끝내고 청년위원끼리 저녁을 먹다가 음종환이 주변에 있다기에 인사하러 갔다. 음종환과는 가끔 만나던 사이였기 때문이다. 그러다가 이준석을 불러서 편하게 자리가 만들어졌다. 칸막이가 있는 방은 아니었지만, 주위에 사람은 별로 없었다. 그런데 나와 신용환은 그런 얘기(김무성·유승민 배후설)를 전혀 듣지 못했다. 만약 김무성·유승민의 이름이 나왔다면 당연히 알아 들었을 것이다. 기억이 안 날리가 없다. 그래서 더욱 황당하다. 음종환과 이준석은 둘이서 그런 얘기를 나눴는지 모르겠지만, 내 귀에는 들리지 않았다.
 

△김무성 = 어느 자리에서 이 이야기를 들었다. 처음에 들을 때 하도 황당한 얘기가 돼서 이것을 메모했다. 그런데 너무 황당한 얘기기 때문에 신경을 쓰지 않고 있었는데, 본회의장에서 다른 메모를 찾다가 그게 (카메라에) 찍힌 거다. 그런 음해를 당하는 것도 사실 참 기가 막히는데, 어제 또 종편 등 뉴스를 보니 내가 의도적으로 그것을 사진에 찍히기 위해서 그렇게 했다, 이런 누명을 씌우는 것도 기가 막히다. 그렇게 이해해주길 바란다.
 

△유승민 = 조응천과는 예전에 언론사 간부가 자기 친구라고 데려 나오면서 여러명과 함께 저녁 자리에서 잠깐 봤다. (조응천이) 줄을 대고 그런 걸 할 수 있는 자리가 아니었다. 문건 얘기고, 공천 얘기고 전혀 없었다. (이준석이 전한 얘기가) 워낙 황당해 이동빈과 음종환을 잘 아는 안봉근(청와대 제2부속비서관)한테 한번 알아봐 달라고 요청했고, 안봉근이 "당사자(음종환)한테 물어보니 그런 얘기를 한 적 없다고 한다"고 회신을 해왔다. 이게 전부다. (음종환이) 그런 말을 했을 가능성은 있다. 그러나 나로선 사실을 알 수도 없고, 조사할 위치에도 있지 않다. 그런 말을 한 게 사실이라도, 청와대 행정관이 술에 취해 한 말을 두고 내가 어쩌겠느냐. 그래서 더이상 묻지 않았다.

청와대 문건파동 배후를 지목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음종환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실 선임행정관이 이준석의 사생활을 언급하는 등 부적절한 발언을 했다는 보도에 대해 이준석 전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이 해명에 나섰다.

이준석은 15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음종환 행정관은 여성 이름을 거론한 적이 없으며 회사 이야기를 한 적도 없다"며 "또한 (저는) 음종환 행정관 사건 이후의 질문들을 협박으로 받아들이지 않는다"고 밝혔다.

앞서 일부 매체는 이준석이 음종환에게 자신의 개인 신상을 두고 협박을 당했다고 보도했다. 이들 매체에 따르면 음종환이 문건파동 배후를 지목했다는 지난해 12월18일 술자리에서 이준석에게 "너 요즘 여자 누구 누구 만나고 있지"라는 발언을 했다. 또 음종환은 이준석이 방송에서 정권에 비판적인 이야기를 한 데 대해 "방송출연을 못하게 하겠다"고 반 협박조로 말했다.

 

'배후설' 논란 이후 이준석에게 카카오톡 메시지를 통해 "네가 보낸 카톡 다 공개한다", "방송 잘 지켜보겠다"는 등의 메시지를 보냈다.

또 음종환은 이상돈 중앙대 교수를 비롯한 몇몇 인사들을 평가하고 여자관계, 회사 내부 문제 등도 구체적으로 언급했다. 이에 음종환은 이준석에 대한 주장을 부인하고 있다.

한편 음종환은 당시 청와대 인근의 한 주점에서 '정윤회 문건' 유출 파문의 배후로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와 유승민 새누리당 의원을 지목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음종환은 지난 14일 사표를 제출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