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은 19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선거제 개편을 패스트트랙으로 신속처리할 수도 있다는 입장을 밝힌 데 대해 정용기 정책위의장 “의원직 총사퇴라도 해야 하는 것 아닌가” 반발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의원총회에서 여야 4당의 선거제 개편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 지정에 대해 “의회 문을 닫자는 것과 다름없다”고 반발했다.

한국당을 뺀 야3당이 패스트트랙 추진에 공조 움직임을 보이고, "선거법마저 패스트트랙을 태우겠다고 하면서 이런 듣도 보도 못한 일을 하고 있다"며 "선거법은 우리 선거의 룰이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동조 의사를 보이면서다.

정용기 정책위의장도 의총에서 패스트트랙 저지를 위해 ‘의원직 총사퇴’를 언급했다. "만약에 진짜로 패스트트랙에 태운다면 우리는 단지 의회주의의 차원이 아니라 민주주의를 안 하겠다는 것"이라며 "그러면 정말로 의원직 총사퇴하고 그 때부터는 정말로 모든 국정 다 ‘올 스톱’하고 전면전에 나서야 되는 거 아닌가 한다"라며 의원직 총사퇴까지 거론하며 반발했다.

이어 정 의장은 “선거제를 패스트트랙에 태운다면 민주주의를 안 하고 좌파독재를 하겠다는 것이다. "선거법을 패스트트랙에 태운다는 이것은 정말로 ‘좌파 독재’를 하겠다는 걸로 보인다. 정말로 인민민주주의를 하겠다는 것으로 보일 수밖에 없다"고 색깔론을 펴기까지 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민병두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최후통첩. 숨겨둔 칼을 뽑았다.공수처법 공정거래법 선거법등 모든 개혁입법을 신속안건으로 지정한다. 늦어도 내년초 표결, 5분의3 찬성으로 통과 의지"라며 이해찬 대표 방침에 적극 지지를 표하며 "놀란 한국당 의원직 총사퇴 선포. 좋다. 국회해산 후 4월 조기총선 아니면 내년초 모든 개혁입법 패스트트랙 표결 후 국민심판. 진정성있는 한판승부로 가자"라고 맞받았다.

이 같은 ‘패싱’ 우려에 한국당은 전면전도 불사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앞서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 원내대표와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소속 각 당 의원은 이날 서울 마포의 한 호텔에서 조찬 회동을 하고, 선거제 개편안을 패스트트랙으로 지정해 처리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불가피하게 패스트트랙으로 가야 된다면, 야 3당과 우리당 공동으로 처리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저도 동의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