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김진태 의원의 5·18 망언 논란과 정권 호위 무사 자청했던 김 의원 관련해 지역구인 강원도 춘천에서 촛불집회가 김 의원의 지역구 강원 춘천에서 열렸다. 춘천시민들은 김 의원을 '춘천 망신'이라며 "김진태 추방"을 외쳤다.

21일 오후 6시 반 강원도 춘천시 석사동 김진태 의원의 지역구 사무실 근처에서 춘천시민들로 구성된 '김진태 추방 범시민운동본부'가 김진태 의원의 사퇴를 촉구하는 '5·18망언 춘천망신 김진태 추방 촛불' 집회를 열었다. 집회에서 범시민운동본부는 "김진태 의원은 헌법이 인정하는 가슴 아픈 민주화운동을 북한군에 의한 내란으로 몰고 가며 정치적으로 이용하고 있다"며 "춘천의 망신인 김 의원은 의원직을 사퇴하고 춘천에서 떠나라"고 요구했다.

또한 "김 의원이 강원과 춘천을 대표하는 의원이란 사실이 부끄럽다"며 "김진태 의원은 막말과 망언으로 춘천시민을 수치스럽게 만들었다"며 국회는 즉각 김 의원을 제명하라고 주장했다.

춘천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주도한 집회에서 참가자들은 "정치적 목적을 위해 5·18을 폄훼하고 탄핵을 부정하는 김 의원을 반드시 사퇴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2년 전 이 곳에서 춘천시민들이 촛불을 들어 박근혜 전 대통령을 탄핵시킨 것처럼 김 의원을 퇴진시키겠다"고 말했다.

이들은 "광주 5·18 유공자들의 명단을 즉각 공개하라"고 주장했다. 이날 김진태 의원의 사퇴를 요구하는 촛불집회에는 집회측 추산 400여 명의 춘천시민들이 참여했다. '5·18 망언 방관하는 자유한국당 사죄하라', '이 나라에 버릴 곳 없다. 김진태를 화성탐사선에', '방심 속에 진태 있고 관심 속에 진태 없다' 등의 현수막이 나붙기도 했다. 양측이 한 곳에서 찬반 집회를 열면서 경찰은 300여 명을 배치해 양측의 접촉을 막았고, 우려했던 물리적 충돌을 발생하지 않았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