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건설과 우주분야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합의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국빈방한 중인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와 청와대에서 정상회담을 갖고 향수 원전건설과 우주분야 등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오늘 정상회담에서 인도 비제이 케샤브 ‘고케일’ 수석차관은 “한국과 인도는 2011년 원자력협정을 체결한 상태다. 또 원전 분야에서 협력을 확대해 나갈 기반이 구축돼 있다.”며“ 인도는 앞으로 7기의 원전을 추가로 건설할 야심찬 계획이 있다. 앞으로 한국이 원전 건설 사업에 직접 참여해 인도의 원자력 발전에 기여해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은 “한국은 지난 40년 동안 독자적인 기술로 원전을 건설하고 운영해왔으며 그 안정성과 경제성이 국제적으로 인정받고 있다.”며  “ 인도가 원전을 건설한다면 한국의 업체들이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에게 많은 기회를 주면 고맙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인도 비제이 케샤브 ‘고케일’ 수석차관은 우주분야와 관련해 “인도에는 우주 분야의 담당기구인 우주항공청이 있다”며 “ 인도의 우주발사 기술은 검증된 전문성을 지니고 있다. 앞으로 한국이 위성을 발사할 때 인도의 발사체를 사용해 달라.”고 협력을 당부했다. 

이어 모디 총리도 “ 현재 인도는 달 탐사를 위해 ‘찬드라얀’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같이 협력을 해 나가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은 “우리가 인도에게 가장 원하는 협력 분야가 우주 분야다. 우리나라는 위성기술은 좋은데 발사체가 부족하다.”며 “ 인도가 우주 분야에서 세계적인 기술력을 지니고 있으며 앞서 가고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두 나라가 함께 달을 탐사할 때까지 협력을 강화해 나가자.”고 주문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