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족들 학교에서 '제적 철회' 요구하며 농성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안산 단원고등학교 희생 학생들에 대해 학교 측에서 재적 처리한 것이 알려지면서 유가족들이 학교측에 해명을 요구하며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현재 단원고 현관과 교실 등에서 유가족 일부는 ‘제적 철회’를 요구하며 농성을 벌이고 있다.
사진=안데레사기자
[뉴스프리존=안데레사기자]10일 세월호 유가족협의회와 단원고 등에 따르면 세월호 희생 학생 250명 가운데 미수습 학생 4명은 유급으로 남겨 둔 채 나머지 246명을 제적 처리했다. 이 같은 사실은 지난 9일 한 세월호 유가족이 희생 학생의 생활기록부를 떼면서 발견했다.

제적 처리와 관련해 단원고와 경기도교육청이 주고받은 공문도 있다. 단원고는 지난 1월 21일 ‘세월호 참사 희생(실종) 학생 학적처리 협조 요청’ 이라는 제목의 공문에 “2016학년도 신입생 입학 및 재학생 진급으로 학생의 학적을 현 상태로 유지하기 어렵다. 2016학년도 개학 이전에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학생의 학적을 처리하고자 한다”는 내용으로 경기도교육청에 보냈다. 

이에 경기도교육청은 1월 25일 “학적처리(학년과정의 수료 또는 졸업 인정) 권한은 학교장에게 있다. 학생이 사망하였을 경우 이를 확인할 수 있는 공적인 서류를 받아 내부결재를 통해 제적처리 해야 한다”는 회신 답변을 보냈다. 이후 세월호 희생학생 250명은 전원 제적 처리된 것으로 확인됐다.  

단원고는 경기교육청의 회신 공문을 받고 학업성적관리위원회를 열어 제적처리를 결정했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단원고는 이 과정에서 사망진단(확인)서 등의 '공적서류'를 유가족에게 요청하지도 받지도 않고 일방적으로 제적처리해 문제가 불거졌다. 

이런 사실이 알려지자 세월호 희생학생 유족들은 단원고를 방문해 해명을 요구하고 있다. 일부 유가족은 실신해 인근 병원으로 옮겨진 것으로 알려졌다.단원고 측과 도교육청은 “신입생 입학 및 재학생의 진급으로 학적을 현 상태로 유지하기가 어렵다”고 상황적으로 불가피성을 말했다.

이에 대해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은 10일 간부회의에서 “학적을 정리할 수밖에 없었다. 제적처리는 학교장 권한으로, 교육청에서는 관여할 수 없는 문제”라면서도 “유가족과의 사전 협의 과정 없이 진행된 점에 대해선 깊이 사과 드린다”고 밝혔다. 

유가족들이 제적처리 원상복구와 책임자 공개사과 등을 요구하며 법적 조치를 검토하고 있어, 이 교육감의 이같은 사과에도 세월호 희생 학생 재적처리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안데레사 기자 newsfreezone@daum.net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