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양구 BG자동차공업사 대표 사표 써라 강요..직원보고 사표 후 경찰과 싸워라

폴리스 이미지

[뉴스프리존,인천=이우창 기자] 인천계양경찰서가 지난 3월초 가해자와 피해자를 바꾸는 못난 수사가 있었다. 이로 인해 제2피해자가 발생됐는데 피해자 A씨는 교통사고처리반 경찰 외압으로 자신이 근무하는 계양구 작전동 소재 BG자동차공업사 대표로부터 사표를 쓰라는 강요를 받았다고 분통을 터트리면서 일자리를 잃을까 정신이 혼미한 상태이고, 경찰 직권은 도를 넘어 당국의 철저한 수사를 요구했다.

실제 지난 4일 오후 3시경 A씨는 인천계양경찰서 청문감사실에서 참고인 피해 조사를 받았다. 그 사유는 교통사고처리반 수사관이 경찰서 출입을 하지 말라"면서, 수차례 고성으로 고지 후 퇴거를 불응하느냐고 겁박한 사실과 공업사 대표에게 말을 하겠다"는 내용이 고스란히 녹취파일에 담겨 있었다.

A씨에 따르면 경찰관이 공업사로 찾아와 대표를 만났고, A씨를 비방하기 위해 현장출동 동료들에게 전화해 험담을 쏟아낸 것으로 전해졌다. 공업사 대표는 여기저기 전화가와 못 살겠다”면서, "회사를 망하게 하려고 하느냐며 사표를 쓰고 경찰과 싸우라며 욕설과 함께 퇴직을 강요했다.

진술을 뒷받침 하듯 대표가 퇴직을 강요하고 욕설을 하는 내용이 그대로 녹음이 되어 있어 경찰외압과 "갑질" 의혹은 신빙성을 뒷받침해 주고 있다. 계양경찰은 피해자를 가해자로 조사했다. 진정이 일자 재조사하여 가해자가 된 피해자는 진실이 밝혀져 명예회복이 됐다.

한편 전직 수사경찰은 접촉사고로 인해 가·피가 바꿔지는 엉터리수사를 했다면 응당 책임을 져야 하고, 불특정다수 앞에서 업무상 드나드는 보험사 현장출동 직원에게 실명을 거론하면서 수차례 경찰서를 출입하지 말라 제한하고, 대표를 만나 비방을 했다면 문제가 크다고 밝혔다.

특히, 경찰신분으로 동료 출동요원과 다시 대표에게 전화하는 등 만나야 할 이유가 없고 전화할 이유가 없는데 평소 갑을 관계의 특성이 반영됐고 경찰이 공업사 등에게 우월적 위치에 있어 험담은 해고 사유를 만드는 큰 외압으로 보인다고 의견을 냈다.

그러면서 이런 일이 사실이라면 직권을 남용한 것으로서 형사책임이 있다”면서 대한민국 국민이면 어느 누구나 경찰서를 들어갈 수가 있다. 그동안 보험사와 연관된 사고처리 업무는 사고자 고객이 있어 보험사 본사에 보고해야 하는 현장출동 요원의 직무라고 밝혔다.

그 동안 경찰은 보험사 대리로 나오는 현장출동 요원에게 사실관계 즉 피해자와 가해자를 나누는 조사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데 보험처리를 막아 업무에 차질이 오면 당연히 그 직원은 짤린다"면서, 출입을 못하게 한 것은 실직시키려는 의도로 보인다고 경찰 "갑질"로 판단했다.

이어 계양구를 출입하는 B기자는 아직도 이런 경찰이 있냐며 우리도 제보를 받았는데 계양구 작전동 삼성홈프러스 건너편에서 접촉사고가 났고 사고자 한 사람이 명함만 주고 가버려 여성 운전자가 당황한 나머지 현장출동 기사가 계양경찰서로 안내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그러나 경찰이 수사를 잘못하여 가·피를 바꾸고 잘못을 했으면 반성할 대목인데 보험처리를 하면 되지 사고를 접수해 문제를 만든 현장출동 기사에게 불똥을 튀게 만든 것은 민중에 지팡이 경찰로서 너무도 못난 행동으로 엄중한 처벌이 뒤따라야 경찰 조직이 욕을 먹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현장출동 가족들 또한, 사표를 강요한 것은 우월적 지위에서 경찰 편을 드는 공업사 대표의 행동은 이해는 하지만 강요죄이다. 또 직원의 가렵고 아픈 현실을 이해하기보다 자신의 사업에 지장이 있을까 경찰의 외압 앞에 굴복한 것인지 화가 난다고 밝혔다.

그리고 경찰 신분을 이용하여 약한자에게 강한 경찰이 자격이 있냐며 경찰서 출입을 못하게 했는데 경찰이면 국가가 준 권력을 맘대로 사용해도 되는지 묻고 싶다. 많은 사람 앞에서 현장출동 기사 실명을 공개해 망신을 준 것 등은 직권남용과 외압을 명예훼손 등이다"라고 성토했다.

또 계양경찰서가 언론에 보도되도록 제공한 녹취파일을 요구해 거부했다"면서, 그 이유는 녹취를 듣고 수사 방향을 제식구 감싸기로 갈까 염려되어 수사를 잘못할 때 그 내용을 보고 기자회견 등 전체 언론과 인터넷에 유포하여 민·형사상 모든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한편, 계양경찰서는 이번 사건을 청문관실에서 다루고 있어서인지 타 언론에 보도된 사실관계에 대해 별 해명이 없다. 매일일보 보도에 따르면 문제가 있으면 수사로 전환을 하겠다”고 밝혔다. 국민은 실직자를 만들게 하려는 우월적 위치에서 탄압하고 있는 관련자들의 대하여 촉각을 세워 보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