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재)대구오페라하우스

[뉴스프리존=강병준 기자]명실상부 ‘오페라도시 대구’의 명예로운 이름을 더한층 빛나게 하는 평가결과가 나왔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역의 특성화된 공연예술행사 및 축제를 대상으로 한 국비지원사업인 ‘2015 대표적 공연예술제 관광자원화 지원사업’ 평가결과를 최근 대상기관에 통보, (재)대구오페라하우스(대표 배선주)의 <제13회 대구국제오페라축제>가 최우수등급을 획득했다.

비공개로 발표된 이번 평가결과를 보면, 연극/뮤지컬, 무용, 음악, 전통, 다원예술 등 모두 60개 대상사업 중 최우수등급은 <대구국제오페라축제>를 포함한 4개 사업에 돌아갔다. 특히 음악분야 13개 사업 가운데 <대구국제오페라축제>가 1위를 차지했다. <대구국제오페라축제>는 축제의 계획, 운영, 성과 면에서 고루 높은 점수를 받았다. 그 중 ‘예술분야 발전에 대한 기여도’와 ‘홍보마케팅 효율성’ 항목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다.

공연예술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은 “국내 유일의 단일 시스템(자체 기획 및 제작 중심)에 기초한 대규모 오페라축제로서 국내 오페라계 발전에 기여하는 한편 도시브랜드 효과 창출, 타 지역 관객 유입에 따른 관광 활성화, 관련 산업 동반성장 등의 긍정적 효과를 창출하고 있다”고 평가의견을 덧붙였다.


사진제공/대구오페리하우스

<대구국제오페라축제>는 일찌감치 ‘공연예술도시 대구’를 대표하는 문화브랜드로 자리 잡았고, 지역을 넘어 아시아 대표 축제로 성장해왔다.

(재)대구오페라하우스 배선주 대표는 “국내 최고 수준의 공연예술축제로 평가받아 대단히 기쁘다”면서, “그러나 대외적으로 인정받는 것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대구시민의 관심과 지지, 예술인들의 화합, 그리고 축제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의지”라면서 <대구국제오페라축제>가 시민들에게 더 많은 사랑을 받기 위해서 개선하고 노력해야할 부분이 여전히 남아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오페라축제>의 어려운 점은 ‘예술적 완성도 제고’와 ‘대중성 확보’라는 두 가지 목표를 함께 달성해야하는 데 있다. 이번 문화부 평가에서도 ‘공연 완성도 제고 필요’와 ‘관객 개발 전략 마련’ 등의 개선 방안이 제시된 바 있다.

대구오페라하우스 전 구성원은 올 10월 한 달 여 동안 펼쳐질 <제14회 대구국제오페라축제>의 성공을 위해 지난해보다 더욱 다양하고 알찬 프로그램을 마련, 전국에서 오페라 애호가가 찾아오며 지역민 모두가 폭넓게 즐길 수 있는 축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준비할 계획이다.

강병준 기자 staff102bd@hanmail.net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