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박나리 기자] 전국 버스 총파업 하루 전인 오는 14일 하려던 당정협의가 갑자기 연기됐다. 근로시간 단축과 함께 1년 전부터 예견됐던 버스 총파업이 하루 앞으로 다가오자 국민 세금으로 버스 노사 달래기에 나섰다는 비판이 나온다.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등과 협의 뒤 기자들을 만나 13일 저녁 국회에서 비공개 당정청 회동 후 "현재 각 지자체별로 여건과 입장이 상이해서 정부와 추가적 협의를 계속 진행할 필요가 있다"며 "내일 당이 주관하는 버스대책 당정협의는 연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당초 민주당과 국토부, 고용부는 14일 이해찬 대표 주재로 국토교통부와 서울, 인천, 경기 등 수도권 광역단체장이 참석한 가운데 당정협의를 갖고 서울과 경기간 버스요금 인상 갈등을 매듭짓고 버스대책을 발표할 예정이었다.

조 의장은 버스 파업 상황도 각 지자체별로 여건이 다른 것 같다"면서"지자체별로 요금인상이 필요한 곳도 있고, 준공영제가 실시되고 있어 상대적 요금 인상수요가 덜한 곳이 있는 등 여건이 다른 것이 있다"며 "인상할 경우 지방마다 상이하기에 추가 논의가 필요해 당정을 연기한 것"이라고 설명, 버스요금 인상을 놓고 대립중인 경기도와 서울시간 중재가 사실상 실패했음을 시사했다.

조 의장은 "버스 파업 상황도 각 지자체별로 여건이 다른 것 같다"면서 버스 총파업 전 협의가 가능하겠냐는 질문에 대해선 "상황을 보면서 계속 진행하도록 하겠다"며 즉답을 피했다. 정태호 일자리수석도 "협상은 노사간에 하는 것이니까 내일 가봐야알 수 있다"고 말을 아꼈다. 서울시와 인천시는 당장 버스 요금을 인상하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지자체들이 버스 요금 인상에 합의하지 못할 경우 정부는 버스대란을 막는 데 더 많은 예산을 투입할 수밖에 없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