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부 계속,.

<3회>

 

[뉴스프리존=소설가 한애자]드디어 옥순이와 김종만의 활약으로 딸기파티가 벌어졌다. 하숙생들은 싱싱하고 맛이 든 딸기를 커다란 쟁반에 소복이 쌓아놓고 맛있게 먹으며 이러저러한 이야기꽃을 피웠다.

그들은 일차 모임을 끝내고 이차로 음악과 애희의 방으로 모여 들었다. 그 방의 책꽂이에는 박경리의 『토지』 전집이 꽂혀 있었다. 책상 위에는 놓인 단란한 가족사진, 예쁘게 꽂힌 화병의 장미꽃, 벽에 걸려 있는 클래식 기타……. 이 모든 것이 어울려 예술적 분위기를 자아냈고, 말끔하고 향긋한 꽃향기가 풍기는 정감이 어리는 방이었다. 특별히 눈에 띈 것은, 쟁반 위에 놓인 맥스웰 커피와 쌍화차라고 쓰인 갈색 유리병이었다. 그 옆에는 스테인리스 커피포트가 전선줄에 이어져 있었다. 참석한 인원은 다섯 명 정도였고 나머지 사람들은 약속이나 급한 일이 있다면서 외출하였다.

“언니, 윤시내의 <열애> 테이프 있어요?”

“아, 아니, 없는데 그 노래 좋아하니?”

“그 노래 전주곡이 끝내주잖아요! 우우우 우우우 우…… 그리고 죽어도 죽어도 재가 되지 않는…… 사랑을 피우리라…… 그 부분은 얼마나 간절한가요?”

새침한 분위기에서 옥순이는 사랑타령을 늘어놓았다.

“우리 고등학교 때 음악수업 시간이 있었어요. 그런데 음악실은 우리 학교에서 제일 높은 4층 건물이었거든요. 어느 날인가 우리가 4층에 음악수업을 하러 올라갔는데 글쎄, 노처녀 음악선생님께서 이 <열애>라는 노래를 크게 듣고 있잖아요. 팔짱을 끼고 긴 머리를 휘날리며 창밖을 바라보면서요. 우리가 들어왔어도 동요 없이 먼 창밖의 정경 속에 <열애>를 감상하고 있었어요! 정말 그 노래의 가사에 자신의 사랑의 사연을 담은 듯 보였어요. 우리도 모두 그 노래를 조용히 들으며 미래에 진행될 열애를 예감하고 있는 듯, 다들 폼을 잡았거든요. 윤시내의 <열애>가 스피커를 통해 웅장하게 퍼져 울려서 정말 끝내 주었어요. 눈물이 나도록 열기를 뿜는 그 사랑의 정염! 음악선생님은 눈시울이 빨개지고 잠시 후, 제 정신으로 돌아와 살짝 웃었어요.

‘장미주, 너 가수가 소원이라며? 어디 <열애> 한번 불러 봐요!’

‘그래! 한번 불러 봐. 와!’

우리는 박수로 미주의 노래를 청하였지요.

장미주는 신이 나는 듯 자신의 노래 솜씨를 관중에게 알리는 좋은 기회라고 여기고 마치 마이크를 잡은 듯한 손 모양을 하고 윤시내와 같은 열광적인 목소리로 사랑을 맹세하듯, 그 열애를 부르기 시작했어요.

‘우 우 우 우……, 우우…….’

우리 모두는 전주곡 반주를 입으로 연주하였고 곧이어 부르는 열애의 도가니 속에 숨을 죽이며 미주를 부러워하며 황홀하게 들었어요. 우리는 얼굴도 예쁘고 거기다가 가수 뺨칠 정도로 노래를 잘하는 미주를 선망대상으로 여겼죠. 특히 그 노래의 ‘태워도, 태워도……’ 할 때는 얼굴이 빨개지면서 고음을 묘하게 잘 처리하는 미주의 모습이 어찌나 멋있어 보였는지 지금도 생생합니다!”

“그럼 옥순이가 그때의 장미주가 되어서 한번 불러보지!”

상현이 신청하자 모두 박수를 치며 듣고 싶어 하였다. 이때 애희는 한쪽에 치워 둔 클래식 기타를 집어 들었다.

“아, 반주자도 있네!”

“어, 언니 기타도 칠 줄 알아? 아, 진짜 멋져 보인다!”

그 모습은 단발머리에 너무도 지적이고 매력 있게 보였다. 상현은 그런 애희를 자랑스러워하는 빛이 역력히 나타났고, 좀 흥분한 표정이었다. 옥순이는 이 노래를 멋지게 불러서 상현의 마음을 사로잡아야겠다는 듯, 목소리를 가다듬고 눈을 가늘게 뜨고 전주곡을 싣기 시작하였다.

“이 생명 다하도록……, 불꽃을 피우리라……, 진주처럼 영롱한 사랑을 피우리라.”

애절하게 옥순이는 노래가사로 상현에게 대한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려는 듯 눈에 눈물이 고이기 시작하였다. 상현은 지그시 눈을 감고 그 노래가 전애희와 관계가 있을까 하며 애희를 가끔씩 훔쳐보았다. 애희는 중간 중간에 반주를 넣으며 옥순이와 호흡을 같이 하였다.

“진주처럼 영롱한 사랑을 피우리라…….”

“와와……, 앵콜……, 짝짝…….”

“와, 정말 옥순 씨! 가수의 재능이 보이는구먼유, 아주 짠하게 시리…….”

김종만은 구수한 충청도 사투리로 옥순이에게 흠뻑 빠진 듯하였다.

“와, 정말 노래 잘한다. 우리의 가수왕이야!”

만오도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그러나 그의 시선은 기타를 치고 있는 애희에게 떨어지지 않았다.

“자, 그럼 우리도 노래합시다!”

막걸리파 김종만이 한마디 나섰다.

“나는 트로트가 좋은디, 반주가 됩니까! 사공의 뱃노래, 가물거리며…….”

그들은 이어 메들리로 노래를 부르기 시작하였다. 애희의 기타 반주는 막힘없이 문제없었다. 만오도 곡을 이었다.

“…… 너무 합니다, 너무 합니다, 당신은 너무 합니다.”

그 다음엔 옥순이가 선창을 하자 모두 함께 따라 불렀다.

“제이, 스치는 바람에…… 제이, 난 너를 못 잊어. 제이, 난 너를 사랑해. ……”

<제이>는 대학가요제에서 데뷔한 이선희의 히트곡이었고 그야말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었다. 중국어과 김종만은 눈을 지그시 감고 트로트 형의 노래를 잘 불렀다. 서천이 고향이라는 그는 언제나 텁텁한 막걸리를 즐겨 먹었고 젊은이답지 않게 겉 늙은이 분위기였다.

“사공의 뱃노래 가물거리면, 삼학도 파도깊이 스며드는데…….”

그의 18번 <목포의 눈물>을 여지없이 불렀다. 그는 늘 세수할 때도 언제나 콧노래를 흥겹게 불렀다. 그와 어울리지 않게 깔끔하고 명석한 이미지의 물리과 수재, 호만오는 말없이 애희의 기타만 계속 주시하듯 하였다.

“상현 씨도 한곡 불러요!”

“나? 아는 노래 별로 없는데요.”

한애자 haj2010@hanmail.net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