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박5일의 여정을 마치는 청년상인 가업승계아카데미 수료식

[뉴스프리존 = 대전지국 취재부 김기평기자〕2016 제1기 청년상인 및 가업승계아카데미 수료식이 2016년 6월 3일 정오에 대전라온호텔 2층 제나컨벤션홀에서 수료생 29명과 내빈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띤 분위기 속에서 진행되었다. 

2016 청년상인 및 가업승계 아카데미./사진=김기평기자
이 번 교육과정은 중소기업청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주최주관하고 2016년 5월30일부터 6월 3일까지 4박5일(42시간)에 걸쳐 상인교육전문위탁교육기관인 에파타전략개발원(대표이사 김성환)에서 수행하였다.

 

오늘 수료식은 주임교수의 사회로 약 30분간 진행되었으며, 주최주관기관인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교육지원실 문주예대리와 위탁교육기관 에파타전략개발원 김성환대표이사 등이 참석하였다.

수료증수여./사진=대전취재부 김기평기자
상장수여식 순서에서는 이 번 과정을 마친 총수료생 29명을 대표하여 양진석수료생이 수료증을 받았으며, 사업계획서 발표성적이 우수한 3개 분임조에 대한 표창장 수여에서는 김중철(4조)이 대상을, 서동아(5조)가 대상을, 은세계(3조)가 은상을 각각 수상하였다.

 

공단 문주예대리는 격려사에서 “새벽 3시까지 열정어린 토론이 이어질 정도로 4박 5일이라는 시간이 짧게 느껴질 만큼 알차고 보람된 시간이었다고 한 입으로 외쳐주시는 금번 1기 수료생들께 교육담당자로서 오히려 감사의 인사를 드리고 싶습니다.”고 말하고 “미래는 여러분들의 것입니다. 저희에게 보여주신 열정과 순수한 그 마음으로 대한민국과 전통시장에 활력소가 되어 주십시오.” 라며 소감을 밝혔다.

 
사진=대전취재부 김기평기자

이어서 에파타전략개발원 김성환대표이사는 축사에서 “이 번 아카데미 과정에서 체험한 경험과 인맥을 잘 활용하여 성공창업하길 바란다”면서, “교육수료생들에게는 졸업 후에도 평생A/S를 통하여 지속적으로 청년창업가들의 도전을 도와드리겠다.”고 말하였다.

사진=대전취재부 김기평기자
사진=대전취재부 김기평기자

수료식 끝 순서로 소감문발표에 나선 김윤순수료생은 “모두 열정적으로 공부에 임하는 젊은 창업가들을 보며 큰 감동을 받았으며, 참으로 뜻 깊고 의미있는 교육이었다”면서, “우리들이 4박5일 간 보여준 젊음과 열정으로 성공창업에 도전하자”고 의지를 불태웠다.

그는 또 각조별로 교육 중에 실천하였던 구호를 외치면서 도전의지와 각오를 다짐하였다. 항상 1등으로 출석하였던 김윤순수료생이 깜짝이벤트로 미리 준비한 케의 촛불을 끄면서 수료식의 대미를 장식하였다.

‘2016 제1기 청년상인 및 가업승계 아카데미’ 교육과정은 2016년 5월30일부터 6월 3일까지 4박5일(42시간)에 걸쳐, 청년상인 기업가정신, 장인정신과 가업승계, 사업성검토와 손익분기점, 금융지원과 자금조달, 사업계획서 작성실무, 선진시장 탐방과 견학, 입지 상권분석, 창업기회 사업아이템 선정, 대형유통과 상생전략, 상품개발과 점포경영, 식품 안전 위생관리, CS경영, 전통시장 상인의 비전, 디자인경영, 점포인테리어 전략, 광고 홍보 브랜드 전략, 분임토의, 사업계획서 발표 등의 내용을 실습식(실사구시형)으로 알차게 공부하였다.

장충동왕죽발 공장 견학./사진=대전취재부 김기평기자
아카데미 수강생들이 지난 6월1일(수)에는 문복수교수의 인솔로 ‘장충동왕족발(대표 신신자)’ 공장견학을 통하여 신사장의 창업의지와 인간존중의 경영철학, 철저한 위생관리로 고객의 생명을 지키려는 노력과 HACCP시설을 돌아보고 창업에 필요한 많은 것을 배웠다. 신사장은 젊은 창업가들에게 ‘족발’과 ‘발아음료(월화수목금토일 음료)’를 선물하였다.

사진=대전취재부 김기평기자
견학단은 이어 ‘상수허브랜드(대표 이상수)’에 들러 ‘꽃잎밥’ 으로 이색 점심식사와 ‘허브체험’의 시간을 가졌다. 이날은 허브랜드의 창설자인 이상수박사의 '전문가의 자세' 라는 주제로 빤짝특강이 있어, 아카데미 수강생들을 즐겁게 해 주었다.

사진=대전취재부 김기평기자
주임교수의 인솔로 수강생들은 ‘중앙로지하상가’를 견학하였으며, 상인회장으로부터 전국최대규모인 상가현황을 설명 받고 다함께 상가의 공연장, 분수광장 등의 점포시설을 견학하였다.

아카데미 수강생들은 업종별로 구성된 각조별로 상권분석과 시장조사의 시간을 가졌는데, 성심당과 으능정이 거리, 문화의 거리, 밀라노21, 중앙시장 등을 둘러보면서 분포업종과 후보입지선정, 조사상권의 특성, 유동인구와 유동고객의 특징, 배후인구와 상권발전성, 성장잠재력 등의 항목에 대하여 열심히 조사하였다.

사진=대전취재부김기평기자
사진=대전추재부 김기평기자
수강생들은 저녁 교육장으로 돌아와 각조별로 조사내용을 정리하면서 새벽3시까지 자율적으로 심야토론하면서 다음날에 있을 발표를 준비하였다.

 

아카데미참가 1기수강생들은 졸업후에도 동문회원간의 정보공유와 교류를 통한 성공확률을 높이기 위하여 동문회를 조직하고 6명의 간부진을 선출하였다. 

 

전통시장을 사랑하는 많은 분들은 이러한 젊은 청년상인과 가업승계자들의 뜨거운 열정이 우리 전통시장에 변화의 열풍을 몰고 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료=대전취재부 김기평기자

김기평기자 gpkim2970@hanmail.net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