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멈춤

무슨 일에나 미쳐 본 일이 있으신가요? 저는 젊어서 한 때 주색잡기(酒色雜技)에 빠져 산 일이 있었습니다. 거의 중독(中毒)수준이었지요. 인간은 끼리끼리 모이는 것 같습니다. 그걸 유유상종(類類相從)이라 하던가요? 저녁이면 으레 악동들이 모여 한 잔 하고 놀음으로 들어갑니다. 그 생활을 매일 하다 보니까 저도 모르게 빠져들게 된 것입니다.

중독이란 무엇일까요? 술이나 마약 따위를 계속적으로 지나치게 복용하여 그것이 없이는 생활이나 활동을 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중독을 일으키는 약품에는 알코올, 담배, 마취제, 다량의 진정제, 마약, 게임 등이 있습니다. 그런데 며칠 전 게임 중독이 공식적으로 ‘질병’으로 분류되게 됐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2019년 5월 25일 총회에서 ‘게임 중독’을 하나의 질병으로 분류한 ‘국제 질병 분류(ICD) 11차 개정안’을 194개국 대표들의 반대 없이 통과시켰다고 밝혔습니다. 2014년 관련 논의를 시작한 지 5년 만이라고 하네요. 이에 한국의 게임 학회⦁협회⦁기관 등 88개 단체로 구성된 ‘게임질병코드 도입 반대를 위한 공동대책 준비 위원회’는 5월25일 반대성명서를 내고 난리법석입니다.

이들은 “연간 13조원의 게임 산업이 뿌리째 흔들릴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업계⦁학계에서는 아직 게임 중독이 질병이라는 충분한 근거가 확보되지 않은 상황”이라며 반발했습니다. 그러면서 “WHO의 질병코드 지정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습니다.

리얼미터가 지난 5월 13일, 전국 19세 이상 성인 6,187명을 대상으로 게임 중독의 질병 지정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찬반이 팽팽히 맞서고 있습니다. 질병으로 분류⦁관리하는 데 찬성이 45.1%, 반대가 36.1%로 나타났습니다. 중립은 18.8%였지요.

보건복지부는 지난 5월 26일, 6월 시민단체와 학부모단체, 게임업계⦁보건의료계⦁법조계 등,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민관협의체를 구성하고 ‘게임중독 질병규정 국내 도입’ 등에 관한 논의를 하겠다고 지난 26일 밝혔습니다. 그러나 게임 산업 주무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는 5월 27일 복지부가 꾸리는 민관협의체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문체부는 “게임 과이용(過利用) 에 대한 진단이나 징후, 원인에 대한 명확한 과학적 기준이 없고, 게임 과몰입(過沒入)의 가장 주된 원인은 게임 자체가 아니라 학업 스트레스 등, 사회 심리적 환경”이라는 입장을 공고히 하고 WHO에 추가 이의를 제기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WHO의 질병 분류를 반대하는 게임업계를 중심으로 ‘게임질병코드 도입 반대를 위한 공동대책 준비위원회(이하 공대위)’도 꾸려졌습니다. 공대위는 이번 WHO의 결정이 우리나라 게임과 콘텐츠 산업의 뿌리를 흔들 수 있다는 우려하고 있는 것이지요.

그러나 이에 대해 복지부는 “당장 게임중독을 질병으로 분류하자는 것이 아니라, 2022년 정식 발효될 때까지 시간이 있으니 논의하자는 것”이라며, “게임중독이 질병으로 분류된다고 하더라도 게임 산업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문체부와 게임업계의 반발을 이해하기 어렵다는 입장입니다.

한편 WHO는 5월 25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총회 위원회에서 게임중독을 질병으로 분류하는 국제질병분류 11차 개정안(ICD-11)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습니다. WHO는 다른 생활보다 게임을 우선시 하고, 일상에 차질이 생길 정도로 게임을 계속하는 현상이 1년 이상 지속될 경우를 게임중독으로 규정하겠다고 밝힌 것입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WHO가 게임 중독을 질병으로 분류하고 규제할 경우 한국 게임 산업의 손실 금액이 2025년 최대 5조 2004억 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했습니다. 참고로 우리나라 게임업계 매출은 연 13~14조원 규모라고 하네요.

문제는 우리가 게임의 중독성 여부는 WHO에서 정의한 대로 게임을 마음대로 멈출 수 있는가에 달려있지 않을까요? 게임을 하다가 언제라도 멈출 수 있다면 중독이 아니고, 멈출 수 없다면 그것은 중독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게임중독을 치유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요? 바로 일단 멈춤의 공부가 특효약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멈춤 공부의 최고봉은 ‘정신수양 법’입니다. 이에 대해 원불교의 대산(大山) 여래께서는 <적공 편(積功編)>에서 “늘 멈추고 멈추어 정력을 쌓는 것이요, 가라앉히고 가라앉혀 안정력을 얻는 것이요, 닦고 닦아 청정심을 기르는 것으로 수양력을 얻는 것이다.”라고 하셨습니다.

이를 공자님께서는《대학(大學)》에서「지지이후 유정(知止而后有定 : 멈춤 뒤에 정함), 정이후능정 정이후능안(定而后能靜 靜而后能安 : 정함 뒤에 고요, 고요 뒤에 안락), 안이후능려 려이후능득(安而后能慮 慮而后能得 : 안락한 뒤에 사려, 사려 뒤에 얻음)이라고 말씀하셨지요.

중독에서 벗어나는 방법은 ‘일단 멈춤’인 것입니다. <一 + 止 = 正>입니다. 한 번 멈추는 것이 바름이라는 말입니다. 그러니까 모든 것의 시작이 바로 멈춤이라는 의미이지요. 저는 이렇게 한 번 멈추어 주색잡기의 중독에서 벗어나 마음의 자유를 얻었습니다. 원기 69년(1984) 2월 9일,《일원대도(一圓大道)》에 귀의 한 그날부터 담배와 술, 도박과 잡기를 일도양단(一刀兩斷)한 끝에 이루어 낸 인생의 최고의 쾌거(快擧)라 아니할 수 없습니다.

이와 같이 마약이나 다름없는 ‘주색잡기’의 중독에서도 한 번 멈추어 해방 되는데, 그깟 ‘게임 중독> 쯤이야 우리가 마음만 먹으면 단연코 끊을 수 있는 것입니다.《정신수양(精神修養)⦁사리연구(事理硏究)⦁작업취사(作業取捨)》이 삼학(三學) 수행을 통하여 삼대력(三大力)의 열쇠를 얻으면, 우리는 게임 중독은 물론, 인생의 고해(苦海)로부터 벗어나 피안(彼岸)의 저 언덕으로 건너 갈 수 있는 것이지요.

잘 참기가 어려운 것입니다. 참고 또 참으며, 일단 멈추고 또 멈추면, 영단(靈丹)이 모이고, 심력(心力)이 싸여 마침내 우리는 모든 일에 자재(自在)함을 얻는 대인(大人)이 되지 않을 런지요!
 단기 4352년, 불기 2563년, 서기 2019년, 원기 104년 5월 29일

덕 산 김 덕 권(길호) 합장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