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31일 서울청, 부산청 등 전국 15개 지방고용노동(지)청장들과 함께 현대중공업, 건설현장 등 논란이 되고 있는 노사 관계 현안 사업장의 노사동향을 점검하고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이 장관은 현대중공업 노동조합의 법인분할 반대 파업에 대해 "노조의 폭력과 점거 등의 행위는 어떠한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 노사가 대화를 통해 현안문제 해결에 함께 노력해야 할 것"이라며 "노조는 관계법령을 준수하면서 노동기본권을 행사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장관은 또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관계기관 등과 협조해 법·절차에 따라 조치해 나갈 것"이라며 "현재도 관할 지방관서에서 직접 현장을 방문하는 것처럼 앞으로도 현장 지도를 강화하고, 불법행위 발생 시 수사기관과 협조하는 등 관계법령에 따라 처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강조했다.

특히 이 장관은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산하 타워크레인 노조에서 다음달 4일부터 집회와 파업을 할 것이라는 파업 예고에 대해 "파업 돌입 시 건설현장의 혼란과 조업차질이 우려된다"며 "본부와 지방관서가 함께 국토교통부 등 관계부처와 협조해 노사 간 대화를 통해 현안문제를 해결하도록 적극 지원하라"고 역설했다.

이어 이 장관은 르노삼성차 임·단협과 관련해서도 "노사뿐만 아니라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품업체 등을 고려해 조속히 교섭이 재개되도록 노사 모두 최선을 다해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