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차명규 기자] 르노삼성차 노조가 전면파업을 선언한 가운데 노사간 대립이 극한으로 치닫고 있다. 르노삼성은 노조의 파업에 맞서 부산공장의 야간 가동을 중단하는 것은 물론 노조 집행부를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도 검토하고 있다.

지난 3월 르노삼성자동차 노조, 심각한 구조적인 문제 개선을 위해 파업결의 사진: 김수만 기자

회사측이 12일부터 야간 근무조 운영을 중단하는 부분 직장폐쇄를 단행해 노사관계가 급랭하고 있으며 르노삼성은 11일 전면파업에 따른 부산공장의 생산량 차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12일부터 야간 가동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부분적 직장폐쇄에 돌입한 셈이다.

르노삼성차는 현재 평소 대비 20%에도 못 미치는 생산 물량을 확보하기 위해 르노삼성은 애초 1800여 명의 생산직 직원을 주, 야간 2교대로 900명씩 나눠 생산 현장에 투입했다.

하지만 르노삼성자동차는 야간 근무조 운영을 중단하는 부분직장폐쇄를 단행했으며 노조 집행부가 5일 전면파업에 돌입하면서 생산에 큰 차질을 빚고 있다. 노조는 1년 가까이 끌어온 2018년도 임금 및 단체협약협상이 노조원의 찬반 투표 끝에 부결되자 재협상을 요구하며 전면파업을 선언했다.

비록 노조의 전면파업 선언에도 60%가 넘는 직원이 출근하며 파업에 불참했지만, 소수의 이탈자가 발생해도 생산에 큰 차질을 빚는 자동차 생산라인의 특성상 생산량은 평소의 20% 수준에 그치고 있다. 회사 측은 5일 노조의 전면파업 선언으로 부산공장 가동에 차질을 빚으면서 하루 생산 물량이 수십 대에 그치는 등 피해를 보고 있다며 공장 가동 정상화를 위해 현행 2교대 근무형태를 주간 근무조만 운영하는 1교대로 전환하고, 야간 조 근무자 가운데 근무 희망자는 주간 근무조로 출근해 정상근무를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결국 르노삼성은 야간 근무인원을 주간에 투입해 생산량을 끌어 올린다는 목표로 부산공장 야간가동 중단 까드를 꺼냈다.

노조는 즉각 반발했다. 야간 공장 가동 중단이 사측의 일방적인 조치인 데다 비노조원으로 공장을 운영하며 노조를 압박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회사 측은 부분적 직장폐쇄와 함께 노조 집행부를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도 검토 중이다. 르노삼성은 11일 노조에 '이번 전면파업은 불법'이라는 공문을 보낸 상황이다.

노조는 "회사가 2020년까지 파업을 하지 말라는 부당한 요구를 했다"고 파업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반면 사측은 "노조가 파업기간의 임금을 보전해달라고 요구했고, 이를 거부하자 파업에 나선 것"이라고 맞받아치고 있다.

르노삼성 관계자는 "노조 집행부를 상대로 한 손해배상 소송은 현재 결정된 게 없다"면서도 "노조의 답을 청취한 뒤 소송 제기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헌법에 보장된 단체행동으로 전면파업에 들어갔는데 회사는 업무 정상화만 주장하며 일방적으로 직장폐쇄를 결정했다"며 "특히 야간 근무조를 주간 근무조로 운영하는 것은 근로조건 변경으로 단체협약을 위반하는 것"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